[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의 ‘황제 복무’ 논란에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 장관 아들의 군 복무 관련 논란이 ‘제 2의 조국사태’로 번질까 노심초사하는 모양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7일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논란을 두고 특별검사 도입 등을 주장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최근 시중에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법무부 장관 아들의 황제군휴가로 인해 국민들의 공분이 매우 커지고 있다”며 “추 장관의 엄마찬스 특혜성 황제 군복무를 지켜보는 국민은 작년 가을 조국 사태 때 교육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조국의 아빠찬스 데자뷰라고 느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거론된 사안만 보더라도 제대 배치후부터 각종 청탁, 평창올림픽 통역병을 차출 압박, 자대 복귀없는 2·3차 병가, 구두 허가 휴가 등 총체적 군중 비리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면서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최근 추 장관 아들 논란에 대해 “지원단장 대령의 증언을 통해서 나온 바에 의하면 자대배치, 부대배치할 때부터 용산에 배치해 달라는 청탁, 평창동계올림픽에 통역병으로 보내 달라는 청탁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보좌진들과 국회 국방부 연락관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있었고 더 이상 이런 일을 계속하면 밖으로 밝히겠다는 반발까지 있었던 상황이라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추미애 장관이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고 독자적인 특임검사 수사할 수 있도록 결론을 내주든지 아니면 법무부 장관직에서 스스로 사퇴하든지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에서는 여론을 예의 주시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이 추 장관 아들 관련 논란을 ‘제2의 조국 사태’로 명명하면서 2030층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율이 흔들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에도 그의 딸이 의학 논문 제1저자에 등극되는 등 ‘특혜’ 의혹이 강하게 일자 20대와 30대 지지율이 두드러지게 하락하기도 했다. 당시 리얼미터가 2019년 10월 7~8일, 10~11일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대비 20대에서 6.8%p, 30대에서는 10.3%p가 떨어졌다.

특히 군 문제는 젊은 층에 예민한 주제기도 하다. 리얼미터가 지난달 31일~이달 4일 18세 이상 유권자 2522명을 대상으로 주중집계를 내린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2.6%p가 내렸다. 20대 지지율의 경우 33.8%에서 26.9%로 6.9%p가 폭락했고, 30대 지지율은 45.2%에서 39.9%로 5.3%p가 빠졌다.

한편, 추 장관 아들 측은 자신의 휴가 특혜 의혹에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지난 6일 추 장관의 아들 변호인은 진단서 등 병가 근거자료를 공개하고 “병가와 관련해 서류 제출 등 해야할 의무는 모두 다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변호인은 ‘꿀보직’ 청탁성 민원 의혹 역시 “(부대배치 및 보직은) 컴퓨터 난수추첨 방식으로 결정된다”며 “부대 및 보직 배치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본인이 퇴소하기 전까지는 절대 알 수 없으며, 어떠한 외부 개입도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라고 해명했다. 이 변호인은 “실제 통역병으로 선정이 안 됐다. 상식적으로 통역병 선정이 어려운 절차도 아닌데 장관이나 국회연락단 소속 장교들이 연락을 했는데 안 됐을 리가 있나”고 되물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