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지난해 국내 '완성차 5사'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분석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지난해 국내 완성 자동차 5개사 가운데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현대자동차’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자동차'는 관심도 최하위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 CI. (자료=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CI. (자료=현대자동차 제공)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22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완성 자동차 5개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자동차사는 정보량 순으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이다. 조사결과 현대자동차가 156만 2,653건을 기록해, 2위인 기아자동차와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했다. 

이어 기아자동차 71만 7,974건, 한국GM 48만 4,054건, 쌍용자동차 25만 5,671건 순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자동차는 24만 3,979건으로 가장 적은 정보량을 드러냈다.

연구소는 5개 자동차사에 대한 호감도도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르노삼성자동차가 30.48%로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였던 기아자동차는 28.47%로 2위, 관심도 1위였던 현대자동차가 24.99%로 3위를 기록했다. 한국GM은 순호감도 19.87%로 4위였다. 유동성 위기로 지난해 회생 절차를 신청한 쌍용자동차는 순호감도 19.13%로 최하위를 차지했다.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등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짜증 △못한다 등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는 설명이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자동차 5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대체로 6~11월 조사 때와 비슷하지만 현대자동차의 순호감도 순위가 한 계단 상승했다”면서 “이는 최근 전기차가 글로벌 화두로 부상하면서 호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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