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공지능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돕는다


SK텔레콤이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과 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SK텔레콤의 ‘누구 오팔(NUGU opal)’.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의 ‘누구 오팔(NUGU opal)’. (사진=SK텔레콤 제공)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T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로, 별도의 앱이나 기기 없이도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전화를 통해, 의료기관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로 이용할 수 있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을 안내하고 접종 후 증상 여부 체크한 후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함으로써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식이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도 기대된다. 지난해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 명의 대상자에게 130만 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와 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인공지능으로 부산 호텔 서비스 경쟁력 높인다


KT가 ‘AI 호텔’ 등 호텔 전용 인공지능 솔루션을 부산 호텔업계에 본격적으로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앞서 7일 KT는 부산 지역 호텔업계 관계자를 상대로 호텔 전용 AI 솔루션 시연 행사를 열기도 했다.

부산 호텔업계 관계자와 KT 관계자들이 인공지능 호텔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KT 제공)
부산 호텔업계 관계자와 KT 관계자들이 인공지능 호텔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KT 제공)

이날 행사에서는 호텔 전용 단말에서 투숙객이 필요한 용품을 주문하면 AI 호텔로봇이 해당 물품을 운반하는 모습이 시연됐다. 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서빙 로봇과 바리스타로봇, 방역로봇도 선뵀다.

KT의 AI 서빙 로봇은 KT 융합기술원이 개발했다. 자율주행 기술 등 첨단 소프트웨어를 장착해 좁은 통로를 자유자재로 이동하고, 장애물도 유연하게 피해간다는 설명이다.

이진우 KT 부산·경남광역본부장은 “KT의 AI 호텔과 AI 로봇 서비스가 단순 비대면 서비스를 넘어 호텔의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채널S’로 색다른 콘텐츠 선봬


SK브로드밴드가 미디어에스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와 지역 전문 채널 ‘채널S 동네방네’가 8일 정규 방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두 채널 출범으로, SK브로드밴드가 지난 1월 설립한 MPP(복수채널 사용 사업자) 자회사 미디어에스가 본격적인 사업의 돛을 올리게 됐다.

SK브로드밴드가 채널S를 런칭했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SK브로드밴드가 채널S를 런칭했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채널S는 남녀노소에게 공감과 ’즐거운 상상‘을 제공하는 퀄리티 있는 NO. 1 채널을 목표로 내걸었다. 채널S 동네방네는 우수한 지역 공익 콘텐츠를 발굴하고, 자체 제작해 방영하는 국내 유일의 지역 콘텐츠 전문 채널이다. 채널명 ‘S’에는 Supreme(최고의 채널), Spectrum(스펙트럼이 남다른 채널), Super(멋진 감동과 즐거움을 전달하는 채널) 등의 의미를 담았다.

채널S의 최대 장점은 ‘즐거움과 참신함’이다. 전체 프로그램 중 70%를 다른 TV 채널에선 볼 수 없는 독점 콘텐츠로 편성했다. 기존 엔터테인먼트 채널이 시청률 중심의 안정적인 재방송 콘텐츠를 상당수 활용하는 것과 달리 과감한 도전을 택했다.

미디어에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 파트너십을 맺고,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를 채널S에서 방영한다. 1조 원 콘텐츠 투자를 선언한 웨이브(wavve), SK텔레콤과도 협력관계를 맺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도 만만치 않다. 미디어에스만의 색깔로 고객에게 의미 있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SM C&C와 손잡고 기존 예능과는 차별화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다.

다양한 콘텐츠 발굴과 상생을 위해 전문성 있는 중소 PP와 공동제작도 기획 중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시장 파이를 키우고 산업의 선순환 구조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채널S 개국 첫날부터  오리지널 콘텐츠가 쏟아진다. 8일엔 MC 강호동과 어린이들이 등장하는 <잡동산>, 9일엔 MC 신동엽을 앞세운 <신과 함께>가 첫선을 보인다. 모두 SM C&C와 공동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카카오TV의 인기 콘텐츠 <맛집의 옆집>, <개미는 오늘도 뚠뚠>, <찐경규>, <며느라기> 등도 유료방송 채널 독점으로 채널S에서 방영한다. 채널S 동네방네는 다채로운 지역 정보를 담은 콘텐츠로 구성했다. 지역성을 살리면서 ‘동네의 가치’를 재조명해 콘텐츠를 전국으로 전파하는 통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널S는 B tv 1번에서 시청할 수 있다.(U+tv 62번, olleh tv 173번) 채널S 동네방네는 B tv와 B tv 케이블에서 모두 즐길 수 있다. 한편 미디어에스는 개국 일정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S를 찾아라! △채널명 맞추기 △유튜브 클립 댓글 달기 △본방 사수 등 프로모션에 참여한 고객에겐 경품도 증정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