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11일 이날 오전 서울 금천구 금천구청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관계자들이 유성훈 구청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11일 이날 오전 서울 금천구 금천구청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관계자들이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11일 이날 오전 서울 금천구 금천구청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관계자들이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이날 오전 서울 금천구 금천구청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구청과 계약한 수탁업체들이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조 및 묵인으로 일관하는 금천구청을 규탄한다”고 전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4개월간 8차례에 거쳐 업체들과 청소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임금 단체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신청까지 가서 교섭 자리가 마련됐지만, 이마저도 결렬됐다.

좀처럼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노조는 지난해 12월 말 8일 동안 파업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부당노동행위가 발생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일부 업체들이 노조원들에게 회유와 협박 등으로 조합 탈퇴 및 현장 복귀를 강요하고, 사측 입장을 대변하는 노조까지 만들었다는 것이다.

11일 이날 오전 서울 금천구 금천구청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관계자들이 항의서한을 들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노조는 “용역계약서에 의하면 계약사항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금지행위를 위반한 것은 계약의 해지 및 해지 사유가 될 수 있다”며 “명백한 계약 해지 사유에도 금천구청은 해지보다는 연장 계약을 통해 (업체들의) 위법 행위를 묵인·방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달 20일 구청 측에 노조의 요구와 위탁 업체들의 행태에 대해 전달했다. 구청으로부터 ‘검토하겠다’라는 대답을 들었다. 하지만 일주일 뒤 2차 면담에서도 금천구청은 확답을 주지 않았다”며 구청이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금천구청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두 차례 면담을 통해 노조가 요구하는 정산을 해주기로 약속하는 등 저희가 들어준 것도 있다”며 “노조 와해 의혹에 대해서는 저희가 노동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부당노동행위 판단을 저희가 할 수 없다는 건 노조 측도 인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부당노동 의혹이 있는 청소 업체와의 계약 문제에 대해서는 “청소 업체들과의 계약이 오는 6월에 종료되면서 현재 입찰 중”이라며 “어떤 업체와 계약을 맺을 것인지는 지금 단계에서 정해지지 않아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