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루마니아 정부가 유통기한이 임박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모더나 백신 45만회 분을 한국에 기증하기로 결정했다. 

(사진=pexels)
(사진=pexels)

20일(현지시간) 아제르프레스통신 등은 19일 루마니아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한국에 모더나 45만회 분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루마니아는 최근 백신 접종 속도가 둔화하고 있으며 백신의 유통기한 내 접종이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고 현지 매체 루마니아인사이더는 전했다. 이에 유통기한이 임박한 백신들을 해외 기부로 소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루마니아 정부는 이달 초 130만 회분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튀니지, 이집트, 알바니아, 베트남 등에 기증하겠다고 발표했고, 7월에도 AZ와 화이자 백신 10만 개를 몰도바와 조지아에 기증한 바 있다.

모더나사의 공급 지연 탓에 백신 부족 현상을 우려했던 한국은 루마니아의 기부에 급한 불을 끌 수 있게 됐다. 앞서 우리 정부는 모더나 측이 내부 사정을 이유로 이달 한국에 공급할 백신 물량(850만회 분)을 절반 이하로 축소하자, 대표단을 미국 모더나 본사에 파견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모더나는 오는 22~23일쯤 8~9월에 한국에 공급할 구체적인 물량을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