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삼성물산, 6개월간 작업중지권 2175건 활용...현장 안전 강화

삼성물산 건설부문 평택 반도체현장 근로자들이 작업중지권 신고 방법을 안내하는 문구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 평택 반도체현장 근로자들이 작업중지권 신고 방법을 안내하는 문구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지난 3월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적으로 보장하는 '작업중지권리'를 도입한 이후 6개월 동안 총 2175건의 작업중지권이 활용됐다고 31일 밝혔다.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작업중지권은 근로자가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권리다. 삼성물산은 이를 확대해 '급박한 위험'이 아니더라도 근로자가 안전하지 않은 환경이나 상황이라고 판단할 경우 작업중지권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지난 6개월 간 삼성물산 국내외 총 84개 현장에서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사례는 총 2175건, 월 평균 360여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98%(2127건)가 작업중지 요구 후 30분 내 바로 조치가 가능한 상황이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아주 사소할 수 있는 문제도 근로자가 경각심을 가지고 위험 요인을 찾아내 공유하면서 안전 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며 "급박한 위험이 아니더라도 근로자가 스스로 판단해 안전할 권리를 요구하는 근로자 중심의 안전문화가 정착되고 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근로자가 위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작업 중지를 요청한 사례로는 높은 곳에서 작업 시 추락 관련 안전조치 요구(28%·615건)와 상층부와 동시작업이나 갑작스러운 돌풍에 따른 낙하물 위험(25%·542건) 등의 사례가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작업구간이나 동선 겹침에 따른 장비 등의 충돌 가능성(11%·249건), 가설 통로의 단차에 따른 전도 위험(10%·220건) 등에 대한 조치 요구도 많았다. 무더위나 기습폭우 등 기후에 따른 작업중지 요구 역시 활발하게 이뤄졌다.

평택 건설현장에서 외장 작업을 담당하는 배임호 작업반장은 "현장에서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많은 근로자들이 작은 위험이라도 적극적으로 안전을 요구하고 행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불이익에 대한 염려없이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해 뒷받침했다. 먼저 작업중지권 관련 근로자 인센티브와 포상 제도를 확대해 우수제보자 포상, 위험발굴 마일리지 적립 등 6개월 간 1500명, 약 1억66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또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행사로 공사가 중단되고 차질이 빚어질 경우 협력회사의 손실에 대해 보상해 주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6개월 동안 작업중지권을 시행한 경험을 토대로 근로자가 쉽고 빠르게 작업중지권을 행사하고 조치 내용을 즉시 공유 받을 수 있도록 기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반영된 작업중지권 운영 방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작업중지권 발굴·조치 어플리케이션(S-Platform)을 개발해 위험사항 접수와 조치 채널을 일원화한다. 축적된 위험 발굴 데이터 관리를 통해 위험사항에 대한 즉시 조치하고, 선제적으로 위험사항을 사전에 발굴할 수 있도록 현장별 긴급안전조치팀의 역할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근로자가 작업환경의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개선 조치 요구와 작업중지권을 당연한 권리로 행사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중공업그룹,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 개발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 개발.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 개발.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이 탄소중립 시대 신시장 선점을 위한 해상 플랫폼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석유공사와 공동으로 '한국형 해상용 이산화탄소(CO2) 주입 플랫폼'을 개발하고, 노르웨이 DNV로부터 기본승인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플랫폼은 육상에서 포집 후 고압 액화돼 해상으로 운송된 이산화탄소를 해저 지중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중공업 등은 2025년부터 동해 가스전에 연간 40만t 규모의 이산화탄소 저장을 목표로 삼았다. 생산이 곧 종료될 예정인 동해 가스전에는 연간 40만t씩 30년간 총 1천200만t의 이산화탄소가 저장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산업시설 등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압축해 육상이나 해저에 저장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CCS)'이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등은 올해 4월 동해 가스전을 활용한 CCS 사업에 관한 국책과제 협약을 체결했고 현대중공업이 플랫폼 기본설계를, 한국조선해양은 이산화탄소 주입 공정 및 시스템 개발을 맡았다. 한국석유공사는 동해가스전 운영 경험을 토대로 주입과 운영 기준을 제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차별화된 해상 플랫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관련 기술 개발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울산시 등과 함께 2025년까지 부유식 풍력단지에서 100MW급 그린수소 실증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에 참여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쓰오일, 순직소방관 유자녀에 장학금 2억1천만원 전달

왼쪽부터 에쓰오일 카타니 CEO,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상목 회장, 신열우 소방청장. (사진=에쓰오일)
왼쪽부터 에쓰오일 카타니 CEO,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상목 회장, 신열우 소방청장. (사진=에쓰오일)

에쓰오일은 소방청 그리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31일 마포 본사 사옥에서 순직소방관 유자녀 70명에게 300만원씩 총 2억1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전달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해 간략히 진행됐다.

에쓰오일 카타니 CEO는 "사회를 위해 베푸신 소방관들의 희생과 용기를 항상 잊지 않고, 그분들을 자랑스럽게 여기겠다"면서 "앞으로도 순직소방관 가족들의 뒤를 묵묵히 지키겠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지난 2006년부터 ‘소방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회를 위해 순직한소방관의 유자녀들이 슬픔을 딛고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까지 16년 동안 약 1400명의 학생들에게 40억여원을 지원했다. 수혜학생들이 초등학교부터 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진학해 학업을 마칠 때까지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해 어엿한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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