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장보기가 일상이 된 지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2001년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 규모인 17조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 특히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2조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돌파했다.

통계청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통계청)
통계청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통계청)

통계청이 3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9023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21.7% 오른 수치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체 소매 판매액(45조 5396억 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은 28.5%(12조 9778억 원)의 비중을 차지했다.

상품군별로는 배달, 외식 등 음식서비스 거래가 46.7% 상승한 2조 2688억 원으로 가장 활발했다. 코로나19 확산과 소비지원정책(비대면외식할인지원, 상생지원금) 등으로 거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전·전자·통신 기기도 36.5% 증가한 2조 2015억 원을 기록함 뒤를 이었다. 신형 스마트폰 출시와 이른 한파로 인한 난방가전 등의 거래가 증가한 탓이다. 이외에 음·식료품(2조 259억 원)이 22.8% 증가했고, 생활용품(1조 5149억 원)l 25.8%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의 거래액이 12조 6,89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4% 증가했고, 온·오프라인 병행몰 역시 거래액 4조 2,128억 원으로 같은 기간 12.0% 올랐다. 통계청이 2013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12조 원을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 종합몰(10조 7481억원)은 14.7% 증가했고, 전문몰(6조 1542억우너)은 36.2% 늘었다.

특히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2조 2,25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8.6%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8.6% 상승했다. 모바일쇼핑을 주로 이용한 부분은 음식서비스가 97.3%로 가장 많았고, e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79.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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