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文정부 적폐 수사’ 발언에 청와대가 사과 요구를 한 것을 두고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뉴시스)

11일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본인들이 급발진 해놓고 야권 후보한테 사과 ‘해줘’ 매달리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청와대가 대선 과정에서 통상적인 이야기에 대고 극대노하고 발끈하는 것을 보면서 정권심판 여론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사용한 ‘해줘’ 표현은 반 페미니즘 사상에 크게 공감하고 있는 2030세대의 유행어(밈·Meme)이다. 일부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만 주장하며 의무에 대해서는 ‘해줘’라며 피해가고 있다는 비난을 담았다. 윤 후보의 발언이 통상적인 수위였음에도 여권이 과도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대표 페이스북 캡쳐. (사진=이준석 대표 페이스북)
이준석 대표 페이스북 캡쳐. (사진=이준석 대표 페이스북)

앞서 윤 후보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의 적폐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답한 바 있다. 이어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시스템에 따라 받는 것”이라며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윤 후보에 이례적으로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근거 없이 현 정부를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며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 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지적했다.

윤 후보는 사과 요구에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 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며 “문 대통령은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했다. 그런 면에서는 문 대통령과 나는 똑같은 생각”이라고 발언 수위를 조정했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연일 윤 후보의 발언에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는 모양새다.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한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성취를 야당 대선 후보가 부정하는 언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공개적으로 수사 운운하는 행위 자체는 원칙론을 떠나 정치적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보는 것”이라며 “사과할 때까지 항의하고 규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