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영등포구 선거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사퇴 및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영등포구 선거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사퇴 및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2일 김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대통령 후보직을 내려놓는다. 오늘부터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다시 운동화 끈을 묶겠다”며 “어제 합의가 일으킨 ‘기득권 정치 타파’의 불씨가 들불로 번져가도록 더 큰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후보는 이 후보와 회동을 갖고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에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대통령 임기 1년 단축, 대통령 권한 축소 개헌, 양당 구조를 깨트리고 국회의원 특원을 줄이는 정치개혁, 진영을 넘어 주요 국가정책을 운영하고 국민통합 정부를 구성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

김 후보는 “저는 이 선언이 ‘정치교체’의 출발점이 될 거라 믿는다”며 “여기에서 출발해 대한민국 정치, 경제, 사회 곳곳에 촘촘하게 짜여진 기득권 구조를 깰 거라 믿는다. 정치교체가 디딤돌이 되어 통합정부를 구성하고, 부동산 문제와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지자들에게 “저희는 유세차 한 대도 없이 선거운동을 해왔다. 모두가 운동화를 유세차 삼아 깨끗한 선거, 투명한 선거, 울림이 있는 선거를 해왔다”며 “그렇지만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의 실현을 위한 어려운 결정이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앞으로도 이런 고마운 분들 뜻을 받을어 우리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저 김동연과 ‘새로운물결’은 기득권 깨기라는 시대정신이 제대로 실천되도록 이끌고 감시하는 역할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