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첫날부터 파행됐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 후보자의 자료 제출을 문제 삼고 청문회 보이콧에 나섰기 때문이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25일 주호영 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내일 오전 10시에 다시 개의한다”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산회를 선포했다.

당초 이날 오전 10시에 예정됐던 한 후보자의 청문회는 개의 39분 만에 중단됐다. 청문회에는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만 자리했고, 민주당 소속 강병원 인사청문특위 간사는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제출 요구한 자료가 너무 많다는데, 의혹이 너무 많고 검증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안 드느냐”며 자료 미제출을 지적하고 곧바로 퇴장했다.

한 후보자는 청문회 시작에 앞서 “저희는 성심껏 자료제출에 임했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후보자가 김앤장 업무 자료와 부인의 미술품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의 청문회 보이콧에 국민의힘 소속 성일종 의원은 “한 후보자에게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이 요청한 자료가 1,090건으로, 통상적인 수준의 최대 4배”라며 “돌아가신 부모님의 부동산 거래 내역까지 어떻게 집 안에다 보관할 수 있느냐”고 감쌌다.

결국 이날 청문회는 오후 2시에 다시 열리기로 하고 정회되었으나, 오후까지 여야 간 자료제출 범위에 대한 합의에 실패하면서 결국 파행됐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면인은 이날 청문회 파행을 두고 “한덕수 후보자는 그동안 각종 의혹에 대해서 인사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며 구제척인 소명을 회피해 왔다”며 “그러나 정작 검증의 시간이 다가오자 개인정보 제공 미동의, 사생활 침해우려, 영업상 비밀 등 갖가지 이유를 들며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실한 인사청문회를 여는 것은 인사검증이라는 국회의 본분을 해태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의혹 규명을 차단하려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의 꼼수에 결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이 ‘발목 잡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성일종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새 정부 출범에 대한 발목잡기가 도를 넘고 있다”며 “성실하게 자료를 제출하려고 해도 도저히 제출이 불가능한 요구들이 너무 많다. 돌아가신 지 40년이 지난 후보자의 부친과 모친의 부동산 거래 내역 일체, 1970년 사무관 임관 이후 봉급내역 전부, 1982년부터 1997년까지 모든 출장기록, 33년 전 부동산 계약서 등이 대표적인 내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