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병우 기자] 국토교통부가 민간부문의 기술혁신 촉진을 위해 공공발주 사업에서 신기술에 대한 혜택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건설 신기술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최근 밝혔다.

국토교통부 MI. (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 MI. (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의 ‘2021 국토교통기술수준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시설물 분야 기술력은 최고 수준(미국) 대비 85% 정도며, 중국과의 격차도 약 1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설업의 생산성 증가율도 지난 20년간 연평균 1.0% 수준(제조업 3.6%)에 머물러 있다.

이에 국토부는 특혜시비 등을 우려한 공공발주 기관의 소극행정, 민간의 기술혁신에 대한 혜택 부족 등으로 인해 첨단기술의 도입이 더딘 것을 신기술 개발·활용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민간의 창의적 기업가 정신을 활용해 국내 건설산업에 활력을 부여 및 해외 수주를 위한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건설신기술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면 ▲다양한 유형의 건설신기술 지정방식을 신설 ▲공공부문 우수 신기술의 적용 확대 ▲공법 평가 시 가점부여 및 기술평가 비중 상향 ▲우수 기술 선정 시스템 개발로 공법 선정의 투명성 확보가 있다.

이상일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공공발주 비중이 높은 건설산업에서 민간부문의 우수한 기술력을 공공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간의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 기술이 건설산업에 신속히 융복합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