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행정안전부가 기후위기를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뉴시스)

31일 행정안전부는 기후위기에 따른 재난 대응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기후위기 대응 수해방지 범정부 특별팀(이하 ‘특별팀’)’을 이날 발족하고, 1차 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별팀은 재난 안전 총괄부처인 행안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경찰청, 소방청, 기상청 등 11개 주요 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한다. 단장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맡는다.

앞으로 극한 호우가 더욱 빈번히 발생할 것을 고려해 설계기준과 위험지역 지정, 사전 통제, 주민 대피 등을 상세히 살펴본다. 정부에서 마련한 재난 관련 정책들이 현장에서 작동하지 못한 이유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주요 과제로 ▲ 현장 중심의 지방자치단체 상황관리체계 개선 ▲ 지하차도 침수 대비 안전대책 마련 ▲ 홍수통제 관리 강화 ▲ 급경사지·비탈면 등 위험 사각지대 해소 ▲ 디지털 재난관리 등이다.

특히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재난 상황 시 초기 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지자체와 소방서 등 1차 대응 기관 간의 소통·협력을 강화한다. 민원과 신고 등을 통해 접수되는 재난 상황을 즉각 조치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홍수·산사태 예·경보 체계 구축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소하천, 산사태 위험지역 외의 비탈면까지 디지털 기반 재난관리시스템 도입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간다.

이 장관은 “이상기후를 현실과는 다른 특별한 사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의 새로운 기후환경으로 인식하고, 기존보다 훨씬 강화된 재난관리 체계로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