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오진경·박은정 교수 논문
300만 명 코호트 연구...암 예방 위한 금연 기간·시기 연구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10년 이상 금연하면 암 발생 위험을 절반 수준으로 떨어트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을 통해 나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2일 국립암센터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오진경, 박은정 교수 연구팀이 미국의사협회 자매지 'JAMA Network Open'에 금연과 폐암의 상관관계를 다룬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년 금연한 사람은 흡연을 지속한 사람보다 폐암 위험이 절반이며, 15년 금연한 사람은 전체 암 위험이 절반 이상 줄어든다.

연구팀은 약 30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호트 연구에서 금연과 암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지난 2002년부터 2003년 건강검진 당시 흡연 상태를 기준으로 2년마다 흡연 상태의 변화에 따라 참여자들을 ▲ 지속 흡연자 ▲ 재흡연자 ▲ 일시적 금연자 ▲ 완전 금연자 ▲ 비흡연자 등 5개 집단으로 구분해 2019년까지 추적·관찰했다.

완전히 금연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흡연한 사람에 비해 암 위험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전 금연자의 암 발생 위험은 지속 흡연자와 비교해 전체 암에서 17%, 폐암에서 42%, 간암에서 27%, 위암에서 14%, 대장암에서 20% 감소했다. 특히 폐암의 경우 위험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주목할 점은 금연 시기에 따라 암 발생 위험도가 다르다는 점이다. 50세 이후 금연한 사람은 지속 흡연자와 비교해 암 발생 위험이 모든 암 16%, 폐 40%, 간, 위 12% 줄어들었다. 

반면 50세 이전에 금연한 사람은 전체 암 19%, 폐 57%, 간, 위 18%로 더욱 크게 감소했다. 30~40대 중년 나이대에 금연을 시작해도 암 발생 위험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오 교수는 "10년 이상 금연하면 암 발생 위험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고, 특히 폐암 예방에 효과적이다"라며 "꾸준히 지속적으로 금연을 유지하는 것이 암 예방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나이와 상관없이, 늦은 나이여도 금연은 암 발생 위험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특히 폐암의 경우는 중년 이전에 금연하면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