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지역구 후보들, 동물 관련 공약 속속
더불어민주당은 정당 차원서 공약 제시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오면서 각 정당들의 공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공약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DB)
(사진=뉴스포스트 DB)

14일 정운천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는 "대한민국 반려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섰으나, 여전히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공공시설이 많이 부족하다"면서 반려동물 보건소와 놀이터 등을 건립하겠다고 공약을 발표했다.

반려동물 관련 공약을 내건 국민의힘 후보는 정 후보뿐만이 아니다. 고석 후보는 반려동물 돌봄 공공앱 서비스를 지역의 반려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고, 고기철 후보는 24시간 응급 공공동물병원 설립을 공약했다.

국민의힘의 동물 관련 공약은 지역구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후보들을 중심으로 발표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지역민들을 위한 공약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동물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의 동물 관련 공약은 반려동물 문화보다는 동물 복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동물학대 행위자의 사육권을 제한하고, 반려동물 생산 공장을 금지했다. 유기동물 보호소와 동물원, 농장의 환경도 개선한다.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시험도 활성화한다.

제3 정당들 역시 동물 관련 공약을 제시했다. 이들 정당의 공약은 거대 양당보다 좀더 진보적인 방향으로 설정됐다. 녹색정의당은 반려동물을 판매하는 펫숍 금지와 동물보건소 설치 등 동물권 강화 공약을 냈다. 개혁신당은 류호정 후보가 반려동물 복합 문화 공간 설립과 비건 페스티벌 등을 공약했다.

하지만 동물권 단체들은 총선 공약에서 동물 관련 내용이 부실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 12일 90여 개 동물보호단체 및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각 정당과 후보들은 많은 정책과 공약으로 홍보에 한창이지만 말 못 하는 동물들을 위한 동물 복지 정책 공약은 거의 전무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동물 복지 정책을 공약한 정당 역시 중요한 정책은 대부분 빠져있다는 게 이들 단체의 지적이다. 가축 전염병을 이유로 진행되는 대규모 살처분 역시 정당들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은 "우리는 인간만이 잘 사는 대한민국이 아닌 인간과 동물이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희망한다. 동물 복지 선진국 대한민국을 촉구한다"며 "4월 10일 총선에 나서는 정당과 후보들은 동물 복지 정책 공약을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인간 복지와 동물 복지 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