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양수산부 제공=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세월호 참사 1098일 만에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본격적인 수색작업에 착수했다. 이에 선수 좌현 A데크(4층)부터 시작해 위·아래 양방향으로 수색이 이루어진다.

18일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육안 관측과 영상 촬영 등을 바탕으로 세월호 선체에 대한 세부 수색 및 수습계획을 마련하고, 오늘 선수 좌현 A데크(4층)부터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세월호 선체 내부는 구간별로 차이는 있으나, 일부 철재벽을 제외하고는 판넬로 된 간이벽체 등은 대부분 붕괴돼 바닥인 좌현 쪽으로 진흙과 함께 수 미터 높이로 쌓여있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체조사위원회와 현장수습본부, 코리아쌀베지는 수색을 위해 4층 A데크 6개소(객실3, 중앙로비1, 선미2)와 3층 B데크 3개소(객실1, 선미2) 등 진출입구를 통해 수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층 A데크는 선수 측 좌현 3개소 (①,②,③)와 선미 측 좌현 1개소(⑥)에 진출입구(1.2Mx1.5M)를 내어 좌현(바닥)에 쌓여있는 지장물을 수거하면서 수색할 계획이다.

선미 측은 핸드레일(난간)을 제거하고 상·하단 개구부(④,⑤)로 진입하여 선수 방향으로 수색하며, 철재 벽이 아직 남아있는 중간 구역은 ③, ⑥ 지점에서 가설 사다리(비계)를 설치해 위·아래로 수색할 계획이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뉴스포스트)

3층 B데크는 선수 측 좌현 1개소(①)에 진출입구를 내어 선미방향으로 수색하고, 선미 측 우현 상판(❹) 및 하단의 개구부(❺)를 통해서는 바닥으로 내려온 후 선수 방향으로 수색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A 데크에서 B 데크를 관통하는 진출입구 2개소(Ⓑ, A데크 바닥이자 B데크 천장)를 낸 후, 2개 지점(❷,❸)에서부터 좌현(바닥)에 쌓여있는 지장물을 선수, 선미 방향으로 수거한다.

철재벽이 남아있는 중간 구역은 가설 사다리(비계)를 설치하여 우현 상판(④지점)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작업과 ❷, ❸지점 부근에서 위‧아래로 수색하는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수색 작업은 국내 최고 유해발굴전문가의 자문과 교육을 받아 미수습자 발견에 대비하고, 수색 중 뼛조각 추정 물체가 나오면 작업을 중단한 후, 유해발굴전문가와 신원확인팀 등을 투입해 현장을 보전하고 채증할 예정이다. 이후 안치실에 안치해 검체를 채취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DNA 대조 작업을 거쳐(3주 이상 소요), 관련 절차에 따라 최대한 예우를 갖추어 가족에게 인도할 계획이다.

또한 유류품은 초벌세척해 분류 후, 탈염처리를 하고, 다시 세척·헹굼·건조과정을 거쳐 목록을 작성해 보관한다. 이후 목포시에 인계하면 목포시에서 공고 과정을 거쳐 소유자 또는 가족에게 인도하는 절차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은 “진출입구의 위치·개수, 수색 방향 등 세부적인 실행 계획은 작업을 진행하면서 확인한 선체 내부상태 등을 고려해 변동될 수 있다”며 “미수습자 가족 및 선체조사위원회와 진행상황을 수시로 협의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