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제철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함께 1.8GPa(기가파스칼) 핫스탬핑강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제철 예산 공장에서 생산 중인 자동차용 핫스탬핑 부품.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예산 공장에서 생산 중인 자동차용 핫스탬핑 부품. (사진=현대제철 제공)

이날 현대제철은 현대차 전기차 제네시스 일렉트리파이드 G80(G80EV)과 G90에 신규 강종을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부터 현대차에 초도 공급을 시작했으며 올해부터는 매년 14만 5000장을 공급한다. 이는 전기차 약 3만대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1.8GPa 핫스탬핑강은 차량 경량화와 함께, 자동차 충돌 시 승객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1.5GPa 핫스탬핑강 대비 인장강도를 20% 높였다. 이와 동시에 부품 제작 시 약 10%의 경량화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핫스탬핑 공법은 가열로에서 강판을 섭씨 9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해 금형에 넣고 급속 냉각시켜 부품을 제작한다. 현대제철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초소재연구센터는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가열로의 온도를 50℃ 이상 낮춘 공법을 개발해 부품 생산에 적용했다.

또 강판에 수소 성분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 내부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용접성 개선은 물론 부식에도 강한 강판 생산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온도를 낮춤으로써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 사용량도 줄였다. 

한편, 현대제철은 친환경 자동차소재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 충남 예산에 22기와 울산에 2기의 핫스탬핑 설비라인을 구축했다. 두 공장에서는 연간 최대 5,800만 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국내 1위, 세계 3위의 생산 규모다.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가 투자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체코 오스트라바시 핫스탬핑 공장에서 차량 20만 대에 필요한 연간 340만 장 규모의 고강도 차량부품소재 생산체계를 구축해 현대자동차 체코 공장에 공급하고 있다.

현대제철 연구소 관계자는 “미래 친환경차의 핵심은 경량화와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고강도강의 개발과 적용”이라며 “이를 위해 핫스탬핑을 활용한 부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친환경 자동차 소재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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