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국내 게임업계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됐다. 흥행 신작 부재 및 기존작 부진으로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반면, 지난 1분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던 넥슨은 2분기도 홀로 웃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펄어비스‧위메이드 등이 2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넥슨은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902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2640억원이다.
‘FIFA 온라인4’와 ‘FIFA 모바일’ 등 PC‧모바일을 아우르는 축구 게임과 '블루 아카이브'의 국내 및 일본 내 흥행 그리고 ‘프라시아 전기’와 ‘HIT2’등 MMORPG가 2분기 매출 신장을 견인했다.
넥슨의 상반기 누적 매출은 2조891억원, 영업이익은 8020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22% 증가한 수치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출시 지연 및 리니지 라이크 경쟁 심화로 2분기 영업이익이 70% 이상 급감했다.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353억원, 당기순이익은 3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3%, 74.3% 줄었다. 매출액은 30% 감소한 4402억원이다.
모바일 게임의 매출은 리니지W와 리니지2M의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10% 감소한 2969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2021년 출시 이래 엔씨소프트의 캐시카우 역할을 한 ‘리니지W’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가 줄어들었다.
넷마블은 6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2분기 영업 손실은 372억원으로 전년 동기(-347억원) 대비 적자 폭이 커졌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한 6033억원이다.
상반기 출시한 ‘모두의 마블:메타월드’의 글로벌 성과가 부진했고 신작도 부재했다. ‘신의 탑:새로운 세계’의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마케팅비와 인건비가 증가하면서 적자 폭이 커졌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1조 2059억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한 309억원, 영업손실은 654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펄어비스는 연결기준 2분기 매출 784억원, 영업손실 141억원, 당기순손실 4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8.6%, 전년동기 대비 16.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광고선전비 증가와 임직원 자사주 상여를 포함한 인센티브가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되며 전년 동기(-42억원) 대비 적자 폭이 증가했다. 순이익은 적자 전환 됐다.
위메이드는 2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5분기 연속 적자가 지속됐다. 매출은 신작 나이트 크로우 성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6.2% 증가한 159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4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6.7% 증가했고 순손실은 294억원으로 9% 줄었다. 마케팅 비용 집행 및 지급 수수료 상승에 따른 관련 비용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나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