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완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선출을 놓고 후보자들간 단일화를 통한 '합의추대론'이 힘을 얻고 있다.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선출은 범친노계(우윤근·이목희 의원)와 중도파(이종걸·주승용 의원)간의 경선대결로 확정됐다.

그러나 당내 분위기는 새 원내대표는 합의추대로 선출, 당이 화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원내대표 후보자들은 계파간의 경선보다는 합의추대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시했다.

우윤근 의원은 7일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원내대표 후보를) 단일화 할 수 있으면 하자""계파 이익을 대변하지 말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우리가 치열하게 경쟁하기보다는 차분하게 단일화하자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중도파 후보들도 이번 원내대표는 합의추대로 선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합의만 잘 이뤄진다면 '합의추대'도 방법이 될 수 있다""우선은 (후보들 간) 합의 노력을 할 것이고, 그게 잘 안 된다면 민주주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저와 입장이 가까운 주승용 의원과는 100% 단일화를 할 것"이라며 "사안별, 주자별 단일화를 해서 당원들과 의원들이 합의를 원하면 합의추대를 할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주 의원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일 오전까지 후보자(대리인)간 만남을 통해서 머리를 맞대고 경선 없는 후보 단일화를 이뤄 국민들에게 당내 화합의 모습을 보여줄 것을 제안한다""마지막까지 논의해도 합의되지 않고 경선 이외에 달리 방법이 없다면 저는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중도파 의원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역시 기자회견에서 "전임 원내대표가 우여곡절 끝에 물러난 상황에서 후임 원내대표 선출을 경선으로 한다는 것 자체가 모양새가 좋지 않다""특정계파가 독식하는 것은 안된다. 원내대표는 합의추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도 자신의 트위터에서 "우윤근 이목희 VS 이종걸 주승용 누구로 추대할까. 만약 경선 후 운동장이 더 기울었다면 또 파동이다. 국민이 우리를 노려보고 있다. 져 주면 이기고 당이 산다""한세력이 독식하면 집권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합의추대로 원내대표가 선출될지는 미지수다.

구성 등이 계파별 안배와 상관있는지 여부를 두고도 약간의 언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들은 8일 다시 만나 후보 단일화 논의와 합의추대 여부에 대해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