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2월10일 14시 본회의에서는 공수처법 표결. 공수처 후속법안 12건,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특검 임명 요청안, 국정원법, 남북관계발전법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의원님께서는 한 분도 빠짐없이 본회의에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10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개정안을 단독 처리할 예정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문자를 보내 공수처 등 쟁점법안 표결에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전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는 여야 합의에 따라 비쟁점 법안을 먼저 처리한 후 오후 9시가 지나서 공수처 등 쟁점 법안이 상정됐다. 공수처법 개정에 반대하는 국민의힘은 4선 중진인 김기현 의원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방해)에 나섰고, 약 3시간 만에 정기국회 회기가 끝나면서 표결이 무산됐다.

공수처법은 이날 오후 2시에 열리는 본회의에서 자동 상정, 표결이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필리버스터에 반격해 정기국회 회기가 끝나는 바로 다음날인 10일 임시국회를 열도록 소집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회법 상 필리버스터 도중 회기가 끝나면, 다음 본회의 때 곧바로 표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당 정책조정회의에서도 공수처법 개정안 처리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년간 숱한 진통과 저항이 있었던 공수처법이 오늘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한다”며 “공수처는 시대 요청에 따른 필연적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공수처 개정안 추진이 ‘헌정 파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비상대책회의에서 “문재인과 민주당 정권의 대한민국 헌정 파괴와 전체주의 독재국가 전환 시도가 점점 더 극성을 더해가는 중”이라며 “사적 경험에 비추어 칼로 일어선 자는 칼로 망한다는 금언을 믿는다. 독재로 흥한 자는 독재로 망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다만 국민의힘은 일부 강경파에서 언급하는 ‘장외투쟁’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은 당의 할 일이 따로 있다”며 “(장외투쟁을 언급하는) 시민단체는 그들 할 일이 따로 있기 때문에 (당의 일과) 혼돈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