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회고록 진실공방 재점화...그러나 "미미할 것"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북한에 사전 문의했다는 내용의 메모를 공개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대해 대권이 유력해지고 있는 문 후보에 대한 흠집내기라는 해석이 제기되면서, 지난 대선에서 NLL문제가 쟁점됐던 사례가 답습효과를 보이면서 대선판에 큰 영향은 미치지 못할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대화에서 송 전 장관이 메모를 공개하면서 정치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미미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어차피 그쪽은 문 후보를 찍지 않을 것 아니냐"며 "2012년에 파문을 일으켰던 NLL이 오버랩되고, 중요한 건 대화록인데 이번에는 크게 먹히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흠집은 항상 내야하는 루틴"이라며 "공방은 시작됐지만 저번 대선 NLL만큼은 아닐 거다. 유권자들이 학습경험이 있다. 대선판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TV토론에서 꺼낸 '송민순 회고록' 카드는 다시 한 번 진실공방에 불을 지폈고, 이에 대한 문 후보 측과 비문진영의 난타전이 시작됐다.

송 전 장관은 "문재인 때문에 거짓말쟁이가 됐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키웠고, 문 후보는 "이번 논란은 '제2의 엔엘엘(NLL) 공세'"라면서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각을 세우고 있다.

또 김유정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대변인은 21일 "문 후보는 지난 2월 9일 모 방송에 출연해 송 전 장관 회고록에 나오는 '대북결재'에 대한 자신의 논란은 왜곡된 것이라고 거짓말을 했다"며 "송 전 장관이 오죽 답답하고 억울했으면 당시 상황을 기록해 둔 메모지까지 공개하며 발끈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정원 출신의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국정원이 송민순 쪽지를 밝힐 수 없다면 이것은 정치적 의도임이 분명하다"면서 "일말의 조작이나 정치적인 목적이 있다면 국정원은 문 닫을 각오를 해야 한다"고 국정원을 겨냥했다.

21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은 이 문건이 "아세안+3 회의차 싱가포르로 출국한 노 대통령이 2007년 11월 20일 오후 6시50분 자신의 방으로 나를 불러 '인권결의안 찬성은 북남선언 위반'이란 내용이 담긴 쪽지를 보여줬다"며 "서울에 있던 김만복 국정원장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내용을 싱가포르에 있는 백종천 안보실장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공개한 문건에는 '만일 남측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선언 이행에 북남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는 내용과 '남측이 진심으로 10·4선언 이행과 북과의 관계 발전을 바란다면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해주기 바란다. 우리는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