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외국 정상 중 첫 대화는 트럼프 美 대통령...양국 협력 강조

(사진=YTN뉴스 캡처)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도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을 ‘위대한 동맹’이라며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방미를 공식 초청하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날 통화는 문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한 뒤 처음 이뤄진 외국 정상과의 대화로, 서울 홍은동 자택에서 오후 10시30분부터 약 30여분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반도와 주변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상황 속에서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양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인들의 선택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축하를 전하며 "북한 핵문제는 어렵지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문 대통령님의 미국 방문을 공식 초청하겠다"면서 "오시면 해외 정상으로서의 충분한 예우를 갖춰 환영하겠다. 우리 두 사람의 대통령 선거 승리를 같이 축하하자"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해외 정상 중 첫 축하 전화를 트럼프 대통령님으로부터 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트럼프 대통령 같은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와 앞으로 양국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북한 도발 억제와 핵문제 해결에 대해 여러 안보 사안 중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특사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님과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과의 동맹관계는 단순히 좋은 관계가 아니라 '위대한 동맹 관계'다"라며 "문 대통령께서 조기에 방미하시어 한미 정상회담을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직접 만나기 전에도 현안이 있을 때 통화로 서로 의견 교환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초청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저도 문 대통령님을 직접 만나길 고대하겠고, 혹시 현안이 있으면 언제라도 편하게 전화해 달라"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조만간 한국에 고위 자문단을 보내 문 대통령의 방미 문제를 적극 협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