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취임 후 첫 정상회담, 주요 안건은 '북핵·사드'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매튜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등 미국 정부 대표단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한미 양국이 오는 6월말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번 회담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북핵문제 해결과 동북아 평화 협정 등에 대한 양국의 협력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반드 사드배치 관련, 한중미 관계가 예민해진 상황에서 긴장상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찾을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매튜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과 정의용 외교안보 TF단장이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수석은 "상세한 일정과 의제는 외교 경로를 통해 추가 협의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정상간 개인적 유대와 우의를 다지는 계기로 삼도록 관련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0일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외국 정상으로는 도널 트럼프 대통령과 첫 전화통화를 진행해 양국이 ‘위대한 동맹 관계’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반도와 주변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상황 속에서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인들의 선택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축하를 전하며 "북한 핵문제는 어렵지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