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강도 강화하고 대국민 서비스 저해하는 감운영 폐기해야”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새노조가 오는 23일 오후 4시 김천에 위치한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감운영 꼼수’를 폐기하라는 내용의 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서비스는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요금수납원들의 직접 고용을 목표로 설립한 자회사다.

새노조에 따르면 용역업체가 한국도로공사와 계약한 의무 근무 일수를 채우지 못하면, 한국도로공사는 지급한 비용 일부를 환수한다. 이때 감운영은 근무를 하지도 않은 사람을 근무한 것으로 보고 인건비를 착복하는 개념이다. 3교대 근무자 가운데 한 명이 연차를 쓰면 팀장과 나머지 근무자들이 연장 수당을 아예 받지 않거나, 일부만 받고 연차를 쓴 동료의 시간에 추가 근무를 선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3년 신기남 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감운영 실태에 대해 지적했다. 당시 한국도로공사는 영업소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 일부 지사에서 감운영 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새노조 관계자는 21일 <뉴스포스트>에 “오는 23일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한국도로공사와 한국도로공사서비스가 수납원들의 총급여를 줄일 수 있는 ‘감운영 꼼수’를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사가 감운영을 통해 교대 근무자가 빠지는 시간에 대한 연장 수당을 아껴 총급여 책정을 낮추려고 한다”며 “강행할 경우 3명이 교대 근무하는 내용을 2명이 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 노동강도는 강화되고 대국민 서비스의 질이 부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새노조는 집회를 통해 △감운영 폐기 △공채단계신설 폐기 △법정의무교육 연장인정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