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환 전 관훈클럽 총무/칼럼니스트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구월환] 보수우파들이 이번 대선처럼 큰 악재를 안고 치른 선거는 없다. 가장 큰 악재는 1960년 자유당 부정선거였는데 그때는 아예 자유당정권이 망했다.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경쟁세력이 망한 상태에서 7.29 총선거를 치렀다. 자유당 당선자는 단 1명이었다. 그 이후에는 보수우파가 이번처럼 치명적인 악재를 안고 치른 선거가 없었다.

1963년의 선거에서 박정희-윤보선후보가 맞붙었을 때는 5.16군사쿠데타보다도 박정희후보의 공산당 경력이 더 큰 이슈로 부각됐다. 이른바 사상논쟁이다. 당시 5.16은 혁명이란 이름으로 많이 불려졌고 실제로 5.16에 대한 일반의 평가가 그렇게 부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민주당 장면정부의 무능과 사회혼란이 크게 부각됐던 탓이다.

3김의 정권경쟁이 한창이던 1980년 서울의 봄은 전두환 신군부의 정권찬탈극으로 막을 내렸지만 전두환 5공정권을 탄생시킨 황제적 대통령제 헌법은 무난히 통과됐고 그 헌법에 따라 전두환은 이른바 체육관선거로 일컬어지던 간선제 대통령에 무난히 당선되었다.

노태우정권은 직선제 개헌이라는 호재를 업고 무난히 출범했다. 그 후 김영삼 보수우파 정권은 IMF사태로 정권을 잃었고 김대중을 거쳐 노무현까지 진보정권이 10년간 계속됐다. 그러다가 이명박-정동영 대선전에서 이명박이 압도적으로 당선됐다. 또 이명박정권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박근혜정권이 탄생했다.

하지만 박근혜 전대통령이 이른바 ‘박근혜-최순실’게이트라는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를 만들 줄이야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선거의 여왕이란 찬사를 들었고 돌볼 가정도 없으니 전심전력 국정에 몰두할 것으로 기대했었다. 이런 기대와는 딴판으로 그는 엉뚱한 데 몰두하느라고 국정을 엉망진창으로 만들고 끝내 탄핵-구속이라는 신세가 됐다.

역사상 이런 선거악재는 없었다. 따라서 이런 악재를 딛고 보수우파가 대선에서 이긴다면 이변이란 말도 약하다. 혁명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나타난 여론조사 추이도 진보성향의 문재인이란 벽을 넘기 힘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추이가 앞으로 1주일 사이에 급변한다든가 뒤집어진다는 하는 일은 상식적으로는 기대하기 어렵다.

안철수의 중도노선도 명백한 한계에 부딪힌 것 같다. 그가 한때 문재인을 위협했던 것은 중도노선에 대한 지지라기보다도 주로 문재인 거부라는 반사이익이었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게다가 그는 선거전에서 잘 싸우지 못했다. 안철수 자신도 “싸움은 못합니다”고 실토했다. 대선전은 전쟁 못지않은 큰 싸움이다. 정치전쟁이다.

따라서 무력전쟁과 전법은 유사하다. 상대의 취약점을 최대한 타격해서 무력화시켜야 한다. 그는 공격에서 실패했다. 토론에서도 제대로 공격하지 못했고 선거유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의 캠프에서도 지원사격을 제대로 못했다. 결국 공격력의 약화로 상대를 효과적으로 제압하지 못했다.
홍준표가 갖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2위까지 접근하여 1강2중 구도를 만든 것만 해도 놀라운 일이다. 그의 자유한국당은 사실 박근혜당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친박이 주도하는 세력이라는 약점을 안고 있다. 게다가 그 역시 성완종사건으로 재판계류중인 처지이고 성범죄와 관련된 돼지흥분제 사건까지 터져 공개적으로 후보사퇴 요구까지 받았다.

이처럼 불리한 조건에서도 이만큼 뜨는 것은 그의 개인기가 우수하다는 증거다. 확실히 트럼프식 박력은 있다. 치고받는 선거싸움에서 그의 기량은 돋보인다. 가차없이 상대를 공격하고 상대가 공격하면 가차없이 되받아치면서 약점을 커버한다. 심상정의 공격에 “왜 그렇게 삐딱하냐”고 즉각 말 펀치를 날리고 문재인의 “이보세요?”에도 대뜸 “무슨 버릇이 그래요?”라며 역공한다.

같은 4선의원이라도 유승민과는 전혀 다른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다. 무례와 험구라는 비판도 받고 있지만 박근혜-최순실 사태로 대선고지를 선점당한 보수우파의 절박한 상황에서 그의 말과 행동이 먹혀들어 가고 있다. 지역감정이나 다른 요소들의 영향도 있지만 그의 개인적인 역량은 평가할 만 하다.

그러나 홍후보가 문재인의 아성을 깬다는 것은 쉽지 않다. 안-홍 양자경쟁은 문재인의 승리만 더 굳힐 뿐이다. 그렇다고 단일화할 가능성도 거의 없다. 단일화한다고 꼭 승리한다는 보장도 없다. 그래서 이런 불확실한 모험보다는 대선 후의 그림을 그리면서 각자 도생의 길을 걸을 것이다.

대선은 후보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의 정치세력과 정당의 존립과도 직결된 문제다. 2차 방정식보다 더 어렵기만 하다.

 

구월환(丘月煥)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전 연합통신 정치부장, 영국특파원, 논설위원, 상무
전 세계일보 편집국장, 주필
전 관훈클럽 총무
전 한국 신문방송 편집인협회 이사
전 MBC재단(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전 순천향대학교 초빙교수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