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사방이 저희한테 칼을 들이미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저희를 도와주겠다는 이들은 하나도 없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합니다. 명령만 내리고 대책이 없으니까 정부를 믿을 수 없습니다. 정말 힘듭니다. 우리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9일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들이 ‘전국 코인노래연습장 생존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별님 기자)
9일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들이 ‘전국 코인노래연습장 생존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별님 기자)

9일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들은 ‘전국 코인노래연습장 생존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코인노래연습장 업주들의 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업주들은 ‘보상대책 없는 집합 금지는 죽음’, ‘오늘도 대리운전 나간다’, ‘코인노래방의 전파 사례는 없다’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었다.

앞서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3월 21일부터 4월 5일까지 코인노래연습장이 감염 확산 고위험 시설이라며 이들 업주에게 총 14일간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다. 5월 22일부터 7월 10일까지 2차 집합 금지 명령이, 지난달 19일부터 현재까지 3차 집합 금지 명령이 내려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현재까지 총 85일 간 영업이 정지된 것이다.

협회는 성명문을 통해 코인노래연습장이 분리된 공간으로 방역 수칙에 적합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N차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5월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 발 확진 환자가 코인노래방에서 발생한 이후 확진 환자가 없었음에도 고위험 시설로 분류돼 생존을 위협받는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정부가 피해규모에 비해 너무나도 적은 액수의 재난지원금을 책정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4차 추가경정 예산안에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12개의 업종 중 유흥과 단란주점 등을 제외한 9개 업종에 매출 피해 규모와 상관없이 최대 200만 원을 지급하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가 업주들의 생존권 보장을 호소하는 피켓을 들었다. (사진=이별님 기자)
9일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가 업주들의 생존권 보장을 호소하는 피켓을 들었다. (사진=이별님 기자)

업체마다 다르지만 협회에서 자체 조사한 결과 고정 지출비 평균 1,8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집합 금지 행정명령으로 수입은 0원인 상황. 하지만 음원 저작권료와 CCTV 가동비, 전기세, 월세 등 고정 지출비는 계속해서 빠져나간다. 협회는 “고정 지출에 대한 보상과 고통 분담 없이 우리들은 대출을 받아가며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를 상대로 ▲ 피해규모에 준하는 재난지원금 마련 ▲ 영업금지 기간 임대료 및 관리비 지원 마련 ▲ 영업금지 기간 전기세 면제 ▲ 영업금지 기간 저작권료 및 음원 업데이트비 면제 ▲ 시설 위험도 평가지표 기준에 대한 타당성 검증 등을 촉구했다.

서울 마포구에서 코인노래연습장을 운영하는 박모 씨는 <뉴스포스트>에 “각 자리마다 환풍기가 있는 업종은 고깃집과 코인노래연습장밖에 없다. 벽 마다 환기 시설이 있어야 에어컨 가동도 가능하다. 정말 안전하다고 말하고 싶다”며 “서울시에 고위험 시설 평가 기준을 달라고 해도 아무도 제시 못했다. 전문가들이 ‘고위험 시설이라고 말했다’는 대답만 돌아와 납득이 안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방이 저희한테 칼을 들이대는 거 같다. 도와주는 곳은 하나도 없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앞이 깜깜하다”며 “명령만 내리고 대책이 없으니 정부를 믿을 수 없다. 정말 힘들다.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나 싶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