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엿새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보궐선거로 당선될 서울시장의 임기는 2022년 6월 30일까지로 약 1년이지만, 정작 쏟아지는 공약은 최소 수 년이 걸리는 장기 계획들이다.

본지는 지난달 16일부터 25일까지 <내가 바라는 서울>이라는 주제로 각 세대별 서울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번 보궐선거 이슈는 단연 ‘부동산’이지만, 서울 소시민들은 큰 공약보다는 피부에 닿는 소소한 변화를 바랐다. <내가 바라는 서울> 좌담회에서 나온 서울 시민들의 질문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어떻게 답할까.

본지는 두 후보에 시민 좌담회 질의서를 보냈지만, 박 후보는 답변하지 않았고 오 후보 측은 ‘시간이 없다’며 거절했다. 다만 지난달 29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공개한 두 후보의 공약 실천 답변서로 갈음할 수 있다는 답을 들었다. 이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답변서와, 두 후보의 캠프 공식 블로그 내용을 취합해 세대별 공약으로 정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사진=뉴시스)

 

부동산 정책으로 재건축 완화를 가장 많이 말씀하시는데. 청년 세대나 주거 취약자는 재건축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구체적인 주거 지원 디테일이 있으신지요?

[질문자 : 류승의(32세) 이지연(24세)]

두 후보의 청년 주거 공약은 △청년주택 공급 △월세 지원 등으로 비슷하다. 먼저 박영선 후보는 직주일체형(직장+주거) 청년주택 2만호를 오는 2023년까지 추가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1인, 2인가구에 불리한 주택청약제도도 개편하고, 최저 주거기준 주택의 개선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 서울시가 해오던 청년 월세 지원(20만원) 정책은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월세 지원을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오세훈 후보도 비슷하게 공공주택 공급 중 청년 주택은 피트니스시설, 도서관 등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직주근접 공공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민간 토지를 서울시가 입차해 건물을 건설하고, 해당 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 장기전세주택으로 공급하겠다고 했다. 서울시의 청년 월세 지원 정책은 기존 5천명에서 5만명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청년들이 부동산 분쟁에 휘말렸을 경우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청년 정책이 늘 똑같아요. 경기도에서는 청년들 교통비 지원도 해주는데, 서울시에서도 해주실 수 있나요?

[질문자 : 김민경(22세)]

청년 교통비 공약은 박영선 후보가 ‘서울 청년 패스’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 청년패스는 만 19세부터 24세 이하 청년에게 약 40% 할인된 요금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청년 할인권이다. 박 후보는 “청년들의 대중교통 비용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약 40%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한 정액권을 청년에게 발급해 청년의 교통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청년들 대부분은 진로 고민을 하는데, 프랑스에서는 기업 인턴을 해야 대학 졸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 진로 방향 고민을 같이 해주면 좋겠어요.

[질문자 ; 이지연(24세)]

오세훈 후보는 ‘청년 취업 사관학교’를 설립해 보다 세심한 청년들의 진로 찾기를 돕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핀테크, 블록체인 등 4차산업형 청년 취업사관학교 설립, 무료로 취·창업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더 나아가 용산 전자상가를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고, 취업 사관학교를 나온 청년들에 취업 연계까지 시켜준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