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세상에는 영원한 승자도 영원한 패자도 없다. 롤러코스터의 오름내림처럼 승패는 반복되게 마련인데 기업의 세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시대흐름에 민첩하게 대응해 어떤 선택과 결정을 했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달라진다.그래서 ‘100년 기업의 조건’이라는 책을 낸 케빈 케네디와 메리 무어는 세계 기업의 평균 수명이 13년 정도라고 밝힌 바도 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외부적인 요인이라기보다 내적으로 지속적인 혁신에 둔감하고 학습역량이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경영전문가들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아이러니컬하게도 조직이 “편안해지고” 구성원들이 “만족해하는” 환경이 되면 조직이 취약해지기 쉽다. 그것은 조직이 현실에 안주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끊임없는 변화를 위해 일정한 정도의 긴장감이나 스트레스 요소를 갖는 것이 오히려 조직을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활력곡선’(Vitality Curve)'이라는 것이 있다.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침체의 늪에 빠져 있었던 세계적인 기업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 일찍이 도입했던 인력관리제도다. 기본적으로 수평적인 문화를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조직은 비대해지면서 관료화되게 된다. 그래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조직의 단순함은 더욱 필요해진다.곧 조직의 무게가 늘어나게 되면 구조적인 단순화를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이 해법을 찾는 체계적인 노력이 결국 핵심 역량의 축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핵심 역량이란 복잡한 것을 간결화 시키고, 혼란스러운 상태를 깔끔히 정리하여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복잡할수록 단순하게 정리하는 것의 힘은 실로 매우 크다.조직에서처럼 개인에게도 이러한 중심적인 역량은 필요하다. 가정이나 사회의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개인이나 조직이나 하려고 마음먹은 모든 일을 모두 이루려고 하는 것은 과욕이다. 그래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를 잘 결정해야 한다. 주어진 여건에서 어디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지를 판단해야 한다.기업 조직에서 핵심역량을 중시하는 것은 바로 그것이 목표 달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 기업이라는 조직이 운영되려면 거기에 속한 구성원들에 의해 얼마나 많은 기능과 역할이 수행되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그렇지만 그 모든 세세한 부분에까지 모든 노력을 쏟아 붓기가 쉽지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소프트파워’ 이론을 선도한 사람은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의 학장을 역임한 석좌교수이자 정치학자 조지프 나이다. 그는 나아가 ‘스마트파워’ 개념을 제창하기도 했다.소프트파워란 좋은 이미지, 문화적 매력, 이념적 가치 등 무형의 힘을 뜻한다. 군사력이나 경제력과 같은 하드파워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나이 박사는 “소프트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사람 마음을 끄는 힘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하드파워의 영향력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소프트파워의 영향력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20세기 아날로그 시대의 조직과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조직은 엄연히 다르다. 조직에서 매니저급에 위치해 있는 지금의 중·장년층은 그 다름을 느낄 것이다.그들은 자신들이 조직의 실무 스태프였을 때와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이 다른 새로운 부류의 젊은 세대를 거느리는 환경을 맞고 있다.예전에 조직의 상사는 절대적인 권위의 상징이었다. 상사가 지시하면 그것은 곧 조직의 규율이었고 행동강령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신세대 조직인들은 그들의 권리를 당당히 부르짖고 있다.그들은 일방적으로 조직을 위해 희생을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현대는 지식정보를 필요로 하는 복합사회다. 군대의 지휘관에게 정보가 필수적인 것은 물론 조직의 경영자에게도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리더가 되는 경영자는 많은 정보를 갖추고 있는 바탕 위에서 올바른 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이를 위해서 경영자 스스로가 정보 마인드세트를 가져야 한다. 또한 참모나 조직원들도 똑같은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경영자에게는 조직을 지휘하는데 필요한 ‘기본정보소요’(EEL · Essential Elements of Intelligence)가 있다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리더십의 대칭점에는 항상 팔로워십(followership)이 있다. 상위자들의 리더십 못지않게 구성원들의 팔로워십도 중요하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함께 보조를 맞추어야 조직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소리가 우렁차게 들리는 것이다.이것을 가리켜 다니엘 골만은 “인간이 서로 교감하고 소통함으로써 발생하는 공명현상(resonance)”이라고 했다. 훌륭한 리더는 그를 따르는 구성원들에게 공명을 일으키는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인 것이다.조직의 리더십은 흔히 능동적이고 주도적일 수 있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영어는 모든 국가에서나 모든 영역에서 공통의 언어로서 특별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The British Council)은 영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발표 자료를 낸 바 있다.“영어는 서적, 신문, 통신, 과학, 기술, 외교, 항공, 관제, 학문, 교역, 스포츠, 팝 뮤직, 국제 경연대회, 광고, 홍보의 주요 언어다. 전 세계 과학자들의 3분의 2 이상이 영어로 자료를 읽으며, 세계 우편물의 4분의 3이 영어로 쓰여 진다. 그런가하면 세계의 컴퓨터 정보 80%가 영어로 저장되어 있으며,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 = 이인권] 지금 우리사회는 변화된 문화체계 속에서 새로운 개인적 인간상과 조직적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능형(IQ) 인간이 유능하다고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제는 다른 더 다양한 역량들이 필요해지고 있다. 그럼 과연 어떤 지능이 필요할까?바로 ‘감성지수’(EQ), ‘도적지수’(MQ), ‘사회지수’(SQ)다.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이 세 가지 요소들을 새롭게 갖춰야 한다. 그래야 지능지수(IQ)와 성취지수(AQ)에 더해 균형을 이루어 새로운 시대의 성공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세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 = 이인권] 요즘 어느 분야든 한국사회에서 조직의 문화는 ‘신세대, 디지털, 수평성’이 중추적인 기반을 이루고 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한국의 사회문화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과거의 사회 기조였던 ‘구세대, 아날로그, 수직성’과 첨예한 갈등과 대립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이제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 신세대들이 중심을 이루는 조직이 관건이다. 조직은 이들의 특성을 감안한 조직관리 및 인력 운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다.이런 환경에서 규율과 형식의 패턴에 얽매여왔던 구세대 관리기법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 = 이인권] 구세대와 신세대 vs 아날로그세대와 디지털세대.한국사회에서 나이든 세대와 젊은 세대를 이분법으로 나누어 지칭하는 말이다. 기성세대는 대개 전통적인 가치관을 갖고 있는 부모 그룹을 일컫는다. 한편 신세대는 부모 세대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갖고 있다. 그 나눔의 경계는 확연히 있다.신세대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 그러나 오늘의 신세대 개념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의미로 ‘X세대’란 말이 많이 일반적으로 쓰였었다. 원래 X세대라는 말은 80년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세상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속도로 바뀌어가고 있다. 또 앞으로의 변화는 그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미래는 새로운 사회적 인간상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더 이상 과거의 기준으로 미래의 인재가 될 수는 없다.단지 미래를 전망한다는 것은 미지의 세계인 미래에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폭 넓은 시각을 개발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과정일 뿐이다. 과거에는 사회가 정형화 되어 있어 미래 예측이 어느 정도 가능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야말로 변화무쌍한 격변의 시대여서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