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이 노인 요금에 대한 일부 또는 전면 유료화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노인 무임승차제도’에 대한 찬반 여론이 다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복지정책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재정 조달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 제도의 폐지와 유지를 주장하는 입장이 대립하며 세대 간 갈등으로까지 비화하는 모습이다. 는 ‘노인 무임승차제도’의 창반양론을 짚어보고 해결방법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노인을 위한 교통복지정책인 ‘무임승차제도’에 대한 여론은 여전히 찬반으로 나뉜다. 일부 폐지를 원하는 움직임이 있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노인 무임승차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00% 무료운임을 시행하는 곳은 국내뿐이다. 전편([소통광장-무임승차]② 노인 승차요금이 유료화 된다면?)에서도 언급했듯이 해외에서는 소득, 출퇴근 시간 제외 등 다양한 조건을 두고 할인율을 차등 적용 중이다. 이런 탓에 ‘노인 무임승차제도’의 개선과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노인 “무료이용 계속 가능해야…일부 유료화 수용 가능”그렇다면 무임승차 혜택을 직접적으로 받는 노인들의
신분당선이 노인 요금에 대한 일부 또는 전면 유료화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노인 무임승차제도’에 대한 찬반 여론이 다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복지정책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재정 조달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 제도의 폐지와 유지를 주장하는 입장이 대립하며 세대 간 갈등으로까지 비화하는 모습이다. 는 ‘노인 무임승차제도’의 창반양론을 짚어보고 해결방법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노인 무임승차제도’는 현재 폐지를 비롯해 제도 보완, 개선 등 다양한 지적이 나오면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신분당선이 노인 요금에 대한 일부 또는 전면 유료화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노인 무임승차제도’에 대한 찬반 여론이 다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복지정책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재정 조달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 제도의 폐지와 유지를 주장하는 입장이 대립하며 세대 간 갈등으로까지 비화하는 모습이다. 는 ‘노인 무임승차제도’의 창반양론을 짚어보고 해결방법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철도 운영기관 적자 원인 ‘노인 무임승차제도’[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국내 ‘노인 무임승차제도’ 폐지 움직임을 가장 먼저 보인 곳은 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