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행복'의 영양 결핍 채워줄 처방전
[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이인권 문화경영미디어컨설팅 대표(문화커뮤니케이터)가 이 시대 참다운 삶의 가치를 내 세운 ‘Blissful Mind-블리스풀 마인드’ - ‘삶을 레벨 업 시키는 지혜’(도서출판 더로드)를 출간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출세보다 성공을 재해석해 ‘참성공’, ‘참행복’이 무엇인지를 규정하고 ‘희열’(bliss)을 찾아나서는 인생 여정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먼저 “당신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라고 묻는다.
그에 답을 하기 전, 좀 더 구체적으로 잠시 복닥대는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생각의 기회를 갖도록 여백을 준다.
그러면서 저자는 복잡한 경쟁사회를 헤쳐 나가는 현대인들에게 △정말로 행복과 성공의 가치를 아는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연연치 않는가 △변화시대에 과거를 살고 있지 않는가 △이상적인 미래 자아를 상상해 보는가 △개인적인 성장의 참된 의미를 아는가 △자신의 삶이 어디로 가는지 깨닫는가를 조목조목 짚어준다.
사람들은 물질은 풍요하면서도 마음은 늘 허전하며, 정신은 무엇인가 채워지지 않은 것에 대해 '생각과잉'(overthinking) 현상을 보인다. 마음의 여유는 한줌도 없이 스트레스와 세상 정욕(情欲)으로 가득 찬 삶을 이어간다.
결국 한번 밖에 없는 소중한 인생을 소진하며 살아가느라 ‘진정한’ 성공과 행복이 주는 즐겁고 기쁨이 충만한 ‘유열감’(愉悅感)을 향유하지 못한다. 그 유열감이 바로 '블리스'라고 저자는 힘줘 말한다.
저자는 이에 대한 정신적 해독제로 이 책을 냈다. 블리스풀 마인드는 △제1장 우주의 주인공은 바로 ‘나‘ △제2장 행복은 수수께끼와 같은 것 △제3장 자연의 순리 그대로 사는 삶 △제4장 지속가능한 행복을 찾아서 △제5장 인생, 내멋으로 담금질하라 △제6장 참스레 살아가는 삶의 방정식 △제7장 세상을 ‘꽉’ 움켜쥐는 펀더멘털 △제8장 경쟁의 시대를 리드하는 비결 △제9장 글로벌 세상을 잡는 ‘멀티어십’ △제10장 인생을 성공의 길로 이끄는 힘으로 구성돼 있다.
이인권 문화커뮤니케이터는 '지복'(至福)·'천복'(天福)을 의미하는 블리스의 본질을 터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유했다. 저자가 블리스 개념에 친화적이게 된 것은 그가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수평적인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체득한 것도 큰 몫을 했다. 일찍이 독학으로 체득한 외국어 역량은 그의 사고체계를 시대에 앞서 글로벌 스탠더드화했다. 평범하지만 남다른 선진 성향의 내적·외적 지각력(topsight)을 갖게 만든 토대다.
이 책은 물질문명의 극치를 이루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를 향한 무한 질주에 앞서 '소셜 트랜스포메이션'(Social Transformation)이 더욱 절박하다는 암묵적 메시지를 강력하게 발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