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음성인식' 2019년 신차에 탑재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현대차그룹이 2019년 출시되는신차에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사운드하운드사와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공동 개발을 완료했다. 사운드하운드사는 2005년 설립돼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음악 정보 검색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이다. 복잡한 자연어 인식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 엔비디아, 우버, 샤프 등 전 세계 1만5000여 기업들이 사운드하운드사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사용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커넥티드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술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판단, 사운드하운드사와의 공동연구를 추진했다.
양사가 함께 개발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사운드하운드사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하운디파이'를 기반으로 차량 운행 환경에 최적화한 서비스로, 음성만으로 각종 차량 내 장치들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고,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보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공개한다.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차세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도 탑재해 공개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사가 CES와 국내 자율주행 시연을 통해 선보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영어를 기반으로 한다. 현대차는 향후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주요 언어까지 인식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 각 국가별로 차별화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CES 2018에서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이 탑재된 커넥티드 카 콕핏(Cockpit, 차량 앞좌석 모형물)이 공개된다. 콕핏 내에서 '하이, 현대(Hi, Hyundai)'라고 말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작동이 시작된다. 사용자가 명령이나 질문을 하면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운드하운드사의 인공지능 서버가 이를 인식, 차량 제어 또는 답변, 정보 등을 차에 명령한다.
구현 가능한 기능은 ▲전화 걸기 ▲문자 송수신 ▲운전자 관심지역 및 주소 검색 ▲아티스트·앨범·장르별 음악 검색 및 재생 ▲날씨 정보 및 일정 관리 ▲에어컨·선루프·도어잠금 등 차량제어 ▲차량 기능 관련 Q&A 등이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먼저 파악해 제안하는 '스마트 캐어' 기술도 적용된다. 운전자가 참석해야 하는 회의 시간과 장소를 사전에 지정해 놓을 경우, 이동 시간을 감안해 차가 스스로 운전자에게 회의 장소로 목적지 안내를 하겠다고 알림을 주는 식이다.
복수 명령어 처리 기능은 기존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된다. 예를들어 "내일 날씨 알려줘, 그리고(and) 집 거실 램프 좀 켜줘"라고 말하면 두 실행 명령을 개별 건으로 인식하고 분리해 처리하는 식이다.
현대자동차는 CES에 이어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될 5대의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도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해 선보인다. '어시스턴트 챗'으로 명명된 이 기술은 주행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차원에서 CES에 적용된 기능 중 일부를 제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운드하운드사와 공동 개발한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은 커넥티드 카의 초연결 서비스와 결합돼 활용 영역이 무한대로 확대될 것"이라며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량 최적화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