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부터 공모…도시개발계획 변경, 주변환경 정비로 개발 여건 개선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옛 포항역 폐선부지와 천안아산역 인근 아산배방 철도부지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공모기간은 13일부터 70일간이고, 민간사업자가 코레일 토지 매입을 전제로 한 개발 매각 방식으로 추진한다.

옛 포항역 폐선부지. (자료=코레일 제공)
옛 포항역 폐선부지. (자료=코레일 제공)

‘옛 포항역 부지 개발사업’은 KTX포항역 신설 이후 문을 닫은 옛 포항역 인근 철도 부지 2만6천여㎡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대상지인 경북 포항시 북구 대흥동은 주변에 죽도시장, 포항중앙상가 등 시내 중심 상업시설이 위치하고, 지자체 경관 개선 사업으로 유동인구가 증가 추세다.

코레일은 지자체가 기반시설 공사를 직접 시행하는 도시개발사업(환지방식)이 되도록 포항시와 협의해 인허가 기간을 단축시키고, 주거와 판매, 업무시설 등 다양한 복합기능 공간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사업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아산배방부지. (자료=코레일 제공)
아산배방부지. (자료=코레일 제공)

‘아산배방 부지 개발사업’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대 약 2만 2천여㎡ 규모 나대지를 일반상업부지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아산배방 부지는 KTX가 정차하는 천안아산역까지 도보 2분 거리의 초역세권으로 주변 상업과 업무용 토지는 전부 매각된 상태다. 대상 부지 인근 탕정지구 개발(1~2단계 완공, 3단계 진행 중)과 삼성디스플레이 생산공장 증설로 산업인구가 5만 명 이상 유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 관련 자료는 별도로 코레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공모지침서 등 공모관련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성광식 코레일 사업개발본부장은 “철도 부지는 주거, 상업, 교통이 공존하는 복합 공간으로 지역사회의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