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전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들이 전방위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홍장표 KDI 원장과 황덕순 한국노동연구원장이 사의를 표한 상황에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기관의 독립성을 지켜야 한다며 사퇴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7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권익위원회는 위원장을 국회 또는 대법원장이 추천하고, 신분과 독립·임기가 보장되는 기관”이라며 “지난 정부 시절 권익위원장으로 재임하면서 법령에 정해진 독립성과 자율성을 철저히 지켰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과 정권으로부터 단 한 번도 정권과 코드를 맞추라는 요청이나 압박을 받은 적 없다”며 “권익위가 정권과 코드를 맞추려면 다른 장관급 정부부처와 마찬가지로 위원회 조직이 아닌 부처 조직으로 바꿔야 한다. 기관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디”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전 위원장은 최근 국민의힘과 한덕수 국무총리 등으로부터 자진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하지만 기관의 독립성을 지키겠다며 사실상 사퇴를 거부했다. 전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6월 말까지다.

전 위원장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장들은 여당과 현 정부로부터 전방위적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과 황덕순 한국노동연구원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전 위원장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전 정권 출신 기관장에 대해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린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석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을 직접 거론하며 “생계 수단, 자리보전 수단”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윤석열 정권이 대선 공신들에게 감투를 챙겨주기 위해 임기가 보장된 공직자들에게 ‘자리 내놓으라’며 윽박 지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