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재계인사 대거 포함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국내 경제계가 14일 윤석열 정부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재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데 대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경영에 복귀하는 기회를 준 윤석열 대통령의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며 “경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경련은 “경제인들을 경영 현장에 다시 복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며 “이번 사면을 계기로 경제인에게 주어진 사업보국의 소명을 되새기고, 민생 안정과 경제 회복이라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제계는 대내외 환경의 급변으로 저성장 기로에 놓인 한국 경제의 활로를 개척하고, 도전과 혁신의 기업가정신으로 신성장동력 창출에 매진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경제계로 거듭날 것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상의는 “주요 기업인들이 사면·복권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사면·복권 조치는 어려움에 처한 우리 경제에 활력을 높이고, 나아가 미래를 대비해 기업인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경제계는 국가 경제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글로벌경제 복합 위기와 미·중 갈등 등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기업인들이 경영일선에 복귀해 국민경제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대통령의 특별사면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면 당사자는 물론 경영계는 경제 활력회복과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준법경영에 힘쓰고 양질의 일자리가 더욱 많이 늘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등 국익에 기여하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광복절 특별사면 명단을 심의·의결했다. 사면은 15일 0시를 기해 발효된다. 총 2176명 규모의 이번 광복절 특사에는 이중근 전 부영그룹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명예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 등 재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반면 사면 대상으로 거론됐던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 등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과 연루된 인사들은 제외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