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박현주 회장과 함께 미래에셋그룹의 창업 멤버인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회장이 현직에서 물러난다. 과감한 세대교체와 2기 전문경영인 체제 시작을 알리기 위한 용퇴로 풀이된다.

미래에셋그룹은 23일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그룹은 이날 "미래에셋은 글로벌 경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역동적으로 대응하고 100년기업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2기 전문경영인 체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로 1997년 미래에셋 창립 멤버인 최 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난다. 2021년 미래에셋증권 회장에 오른지 2년 만이다.

1961년생인 최 회장은 전남대를 졸업하고 동원증권에 입사해 지점장으로 근무하다 박 회장과 함께 미래에셋을 창업했다. 1997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 상무를 시작으로 26년 동안 미래에셋캐피탈·미래에셋생명·미래에셋증권 등 주요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를 두루 거쳤다.

이번에 퇴임하게 되는 창업 멤버들은 그간 그룹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퇴임 임원으로서의 예우를 받게 되고 고문으로 위촉될 것으로 알려졌다. 신임 등기이사는 향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의 후보자 추천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미래에셋은 수년 전부터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동해 오고 있으며, 이번 인사에서도 그동안 구축해 온 인재 풀 내에서 비전과 역량을 갖춘 리더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특히 박 회장은 회사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대우와 존경의 필요성을 말하면서도, 역동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 세대교체를 통해 미래에셋의 의자는 누구나 앉을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승진인사 또한 과감한 세대교체와 기본 인사 원칙인 성과와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미래에셋은 앞으로도 성과중심의 명확한 보상체계를 바탕으로 회사 발전에 기여한 우수 인재를 중용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미래에셋그룹 인사>

◇ 부회장 승진
[미래에셋증권]
▲ 김미섭 사장 ▲ 허선호 사장 ▲ 이정호 사장(홍콩법인)

[미래에셋자산운용]
▲ 이준용 사장 ▲ Swarup Mohanty 사장(인도법인)

[미래에셋생명]
▲ 김재식 사장

◇ 사장 승진

[미래에셋증권]
▲ 전경남 부사장

[미래에셋자산운용]
▲ 김영환 부사장

[미래에셋금융서비스]
▲ 김평규 부사장

◇ 부사장 승진
[미래에셋증권]
▲ 안인성 전무 ▲ 박경수 전무

[미래에셋자산운용]
▲ 구용덕 전무 ▲ 김남기 전무 ▲ 윤주영 전무(Global X Japan)

[미래에셋생명]
▲ 조성식 전무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