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김성현, KB국민카드 이창권 대표는 연임
KB증권, KB자산운용, KB손보는 내부출신 대표 선임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전문성에 기반한 세대교체에 방점을 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인사를 단행했다. 주력 계열사 중 김성현 KB증권 대표와 이창권 KB국민카드 대표는 재선임됐고, KB손해보험과 KB자산운용 등은 내부 출신 전문가가 새 대표로 추천됐다. 

KB금융지주가 14일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KB증권 등 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9인 후보를 추천했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홍구 KB증권 WM 부문 신임 대표 후보, 구본욱 KB손해보험 신임 대표 후보, 김영성 KB자산운용 신임 대표 후보, 빈중일 KB캐피탈 신임 대표 후보, 성채현 KB부동산신탁 신임 대표 후보, 서혜자 KB저축은행 신임 대표 후보. (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지주가 14일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KB증권 등 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9인 후보를 추천했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홍구 KB증권 WM 부문 신임 대표 후보, 구본욱 KB손해보험 신임 대표 후보, 김영성 KB자산운용 신임 대표 후보, 빈중일 KB캐피탈 신임 대표 후보, 성채현 KB부동산신탁 신임 대표 후보, 서혜자 KB저축은행 신임 대표 후보. (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지주는 14일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12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KB증권 등 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KB증권(IB부문)과 KB국민카드, KB인베스트먼트는 각각 김성현, 이창권, 김종필 현 대표를 재선임 후보로 추천했다. KB증권(WM부문), KB손해보험,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부동산신탁, KB저축은행은 신임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대추위는 KB금융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相生)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경영',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주는 경영', '주주의 지지와 응원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 등을 지속 가능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후보들을 추천했다는 설명이다.

신임 대표이사 후보는 ▲KB증권 WM부문에 이홍구 현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 ▲KB손해보험에 구본욱 현 KB손해보험 리스크관리본부 전무 ▲KB자산운용에 김영성 현 KB자산운용 연금&유가증권부문 전무 ▲KB캐피탈에 빈중일 현 KB국민은행 구조화금융본부장 ▲KB부동산신탁에 성채현 현 KB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 ▲KB저축은행에 서혜자 현 KB금융지주 준법감시인 전무로 총 6명이다.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는 전문성을 갖춘 내부 출신 인사를 대거 발탁했다. KB증권 자산관리(WM)부문 대표이사 후보에 내부 출신인 이홍구 현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사진), KB손해보험 대표이사 후보로 역시 내부 출신인 구본욱 현 KB손해보험 리스크관리본부 전무(사진), KB자산운용에도 내부 출신인 김영성 현 KB자산운용 연금&유가증권부문 전무를 각각 추천했다.

KB증권 WM부문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이홍구 부사장은 안정적인 WM수익구조 구축, 관리자산(AUM) 증가 등 우수한 경영 성과를 이끌어내며 새로운 WM 비즈니스의 구조적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KB손해보험 대표이사 후보 구본욱 전무는 경영전략, 리스크 관리 등 주요 직무 경험을 기반으로 가치·효율 중심의 내실 성장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경영관리 역량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KB자산운용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김영성 전무는 국내 자산운용업권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시장 전문가로 연금 및 TDF 부문의 뛰어난 성과로 점유율 확장을 이끌었다.

조직 내 다양성을 고려해 KB저축은행 대표이사 후보로 여성인 서혜자 현 KB지주 준법감시인 전무가 추천됐다. 서혜자 전무는 조직 내 다양성을 고려한 여성 후보자로서, 그룹 내부통제 체질 개선 경험을 바탕으로 준법/법무, HR, 영업 등 다양한 직무를 거치며 계열사 Biz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췄고 리스크와 수익성을 고려한 내실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겸비해 '소비자 신뢰 기반의 지속가능한 저축은행'으로의 도약을 이끌어낼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신임 대표이사의 임기는 2년이지만, KB증권의 이홍구 후보는 KB증권 김성현 후보와 같이 임기 1년이다. 재선임 후보의 임기도 1년이다.

이번 인사에 대해 대추위는 ▲전문성에 기반한 세대교체를 바탕으로 예측 가능한 경영승계 구조 확립 및 안정적인 거버넌스 정착 ▲계열사 핵심인재 발탁 통한 그룹 인적 경쟁력 강화 및 조직 내 활력 제고 ▲지속가능 경영 실천 및 다양성 등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추천된 후보는 이달 중 해당 계열사에서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최종 심사와 추천을 통해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대추위 관계자는 "추천된 후보자들이 우리 주변의 이웃과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아온 KB금융이 한 걸음 더 나아가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