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7조 3959억 원, 영업이익 1317억 원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LG디스플레이가 24일 매출 7조 3959억 원, 영업이익 1317억 원의 2023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55% 증가했다. 모바일용 OLED 패널 및 계절적 수요 확대에 따른 TV, IT용 중대형 제품군의 출하가 늘어난 게 매출 증대를 이끌었다. 영업이익은 7분기 만에 흑자 전환했다. LG디스플레이는 "사업구조 고도화의 성과가 가시화되며 OLED 중심의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이 확대되는 가운데 원가혁신과 운영 효율화 등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 추진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18%, IT용 패널 31%,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44%, 차량용 패널 7% 등이다. OLED 매출 비중은 모바일 및 TV용 패널 출하 확대에 따라 57%로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505억 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1조 2718억 원(이익률 17.2%)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IT, 모바일 및 차량용 등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경쟁력과 사업기반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대형 OLED 부문에서는 고객 기반을 강화해 출하를 확대하고 수율 등에서 원가혁신을 추진해 사업경쟁력을 제고하겠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화질의 핵심 요소인 휘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초고화질 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대형 및 초대형 OLED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며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탠덤 기술 기반의 P-OLED, ATO, 하이엔드 LTPS LCD 등 차별화 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고객군 확대 및 수주와 매출 성장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차량용 OLED는 지난 2019년 첫 양산 이후 4년만에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기도 했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는 "불안정한 거시경제 장기화로 올해도 시장의 변동성이 지속되겠으나 OLED 사업경쟁력과 미래 성장기반을 강화해 고객가치 창출과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며 "전사적 원가혁신, 운영 효율화 활동 등도 지속 전개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사업의 안정성을 높여 지난해보다 실적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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