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삼양식품…해외매출 규모 3000억원 돌파
‘수익’에서 희비 엇갈린 빙과 라이벌 롯데·빙그레

[뉴스포스트=오진실 기자] 식품업계가 2분기 무난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특히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농심과 오뚜기의 영업이익을 크게 앞섰다. 

라면을 고르는 소비자. (사진=뉴스포스트 오진실 기자)
라면을 고르는 소비자. (사진=뉴스포스트 오진실 기자)

1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4244억원, 영업이익 89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7%, 영업이익은 103.2% 증가한 성적이다.

특히 불닭볶음면 열풍 효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해외 매출은 74.9% 성장한 332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매출은 9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소폭 감소했다.

삼양식품의 해외 매출액 규모가 3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이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78%까지 확대됐다.

반면 또 다른 K-라면사 농심과 오뚜기는 수익성 저하를 겪었다.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8607억원으로 2.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9% 감소하며 437억원에 그쳤다. 수출이 별도 총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33.6%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농심 관계자는 “영업이익은 매출원가 및 경영비용 부담 증가와 지난해 주요제품(신라면, 새우깡) 가격 인하 등의 원인으로 감소했다”며 “수출을 늘리고 판관비를 절감하는 등 내부적인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의 감소 폭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오뚜기 매출은 85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16억원으로 4.6% 감소했다. 이번 실적 저하는 주요 원재료의 가격 상승에 더해 판매관리비의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오뚜기 관계자는 “매출액은 라면, HMR, 소스·드레싱류 매출 증대로 전반기 대비 1.8% 성장했고 영업이익률은 7.7%로 전반기 7.6%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며 “2분기 기준으로 보면 광고비, 수수료 등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진열된 우유와 냉동 제품들 (사진=뉴스포스트 오진실 기자)
진열된 우유와 냉동 제품들 (사진=뉴스포스트 오진실 기자)

동원F&B는 연결 기준 2분기 매출액은 1조615억원, 영업이익 289억원으로 각각 0.9%, 5.4% 증가했다.

이번 실적은 앞서 설비투자를 진행한 참치액, 즉석밥, 펫푸드 등 전략 품목이 안정적인 성장이 뒷받침된 덕분이다. 기능성 우유와 자연치즈 등 차별화된 신제품을 선보인 유제품 부문과 제로 칼로리를 앞세운 음료 부문도 성장세를 보였다.

자회사인 동원홈푸드는 고물가 및 외식 경기 불황으로 구내식당 이용자가 늘면서 단체급식 및 급식 식자재 사업의 고성장이 이어지며 실적 상승에 기여했다. 또한 저칼로리, 저당 소스 전문 브랜드 ‘비비드키친(VIVID KITCHEN)’을 통해 B2B(기업 간 거래) 조미식품 시장을 넘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동원F&B 관계자는 “대형 제품 및 브랜드 육성에 집중하는 한편 신규 K-푸드 발굴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웰푸드의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조422억원, 영업이익은 633억원을 달성했다. 각각 전년 대비 0.3%, 30.3% 올랐다.

특히 0kcal 아이스바, 졸음번쩍껌, 이지프로틴 등의 헬스&웰니스 제품이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지난 4월 출시된 0kcal 아이스바는 3천만 개 이상 판매되며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무설탕·무당류 브랜드 제로(ZERO)도 아이스크림 라인업을 넓혀 2분기 빙과 사업 매출을 전년 대비 6% 성장시켰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식자재 채널 합리화에 따라 매출 감소했으나 유지 고원가 재고 소진 및 빙과 성수기 판매량 증가로 영업이익 개선했다”며 “해외는 인도 건과 지속 성장 및 빙과 성수기 매출 확대, 주요 법인 원부자재 단가 안정화, 생산성 증가로 수익성 개선됐다”고 말했다.

빙과 부문 경쟁사인 빙그레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407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9% 감소한 449억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상반기 매출은 7083억원, 영업이익은 6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11.8% 증가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성장과 냉동 및 기타 품목군의 매출 증가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올랐다”며 “다만, 성수기 매출 증대 및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팝업스토어, 브랜드 캠페인 등 마케팅 활동으로 마케팅비가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말했다.

오리온의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193억원으로 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1217억원으로 동 기간 8% 신장했다.

법인별로는 한국 법인의 상반기 매출액은 5494억원, 영업이익은 90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5%, 11% 상승했다.

해외법인 중에서 특히 중국 법인 매출액은 6022억원, 영업이익은 1101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 23% 큰 폭으로 성장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차별화된 제품력과 가격경쟁력, 현지에 특화된 영업력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해외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탄탄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식품사업 확대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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