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만두 생산을 위해 일본 치바현에 지은 치바 신공장 외관 전경. (사진=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생산을 위해 일본 치바현에 지은 치바 신공장 외관 전경. (사진=CJ제일제당)

[뉴스포스트=김주경 기자]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일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며, 'K-푸드 세계화' 실현에 역량을 결집한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치바현(県) 키사라즈시(市)에 지은 신규 만두 공장이 완공돼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치바 공장은 CJ제일제당이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축구장 6개 크기와 맞먹는 부지(4만2000㎡)에 약 8200㎡ 규모(연면적 기준)로 지어졌다. 

이 공장은 국내 식품업계 처음으로 건설한 일본 현지 생산시설이며, 최첨단 생산라인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납품하게 된다. CJ제일제당은 2020년부터 현지 업체 '교자계획'을 인수해 오사카∙군마∙아키타∙후쿠오카 총 4곳의 만두공장을 운영해왔으나, 이번에 직접 생산시설을 구축한 것이다.

CJ제일제당은 향후 치바 공장에 효율적인 원재료 조달 및 제품 공급 등 현지화 전략을 가속화하여 일본 사업 확장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연간 1조1000억원에 달하는 일본의 냉동만두 시장은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 형태 만두의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는 점에서 사업 성장의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최근 현지 소비자들의 비비고 만두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가파르게 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의 올해 상반기 일본 만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8% 늘었다. 같은 기간 일본 식품사업 매출도 약 27% 늘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과 그레고리 옙 식품사업부문 대표를 포함한 주요 경영진과 치바현 및 키사라즈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 부회장은 "치바 공장은 일본사업에서의 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시장을 미국을 잇는 해외 주력 시장으로 육성, 명실상부한 'K-푸드 개척자'로서 글로벌 영토확장을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왼쪽부터)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과 슈이치미야모토 이토추상사 식품사업부문 대표가 이날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왼쪽부터)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과 슈이치미야모토 이토추상사 식품사업부문 대표가 이날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당사는 이날 일본 '이토추상사'의 식품부문과 사업 협약을 체결했으며,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손을 잡고 사업 확대에 나선다. 

'이토추상사'는 일본의 5대 종합상사 중 하나로, 일본 전역을 아우르는 유통망과 함께 현지 최대 식품 유통사인 '니혼악세스', 대형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 등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두 1위'를 달성한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 방식을 일본에도 심을 것"이라며, "현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제품으로 '비비고 만두' 열풍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일본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의 새로운 전략지역으로 삼고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앞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올해 첫 글로벌 현장경영으로 일본을 방문,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로, 비비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면서,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해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일본에서 비비고 만두와 냉동김밥·K-소스 등을 판매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이온(AEON)과 코스트코·아마존·라쿠텐·돈키호테·이토요카도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공급하고 있다. 

특히, 2023년 전 세계 국가 중 일본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비비고 김밥'은 이온과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지난해 약 250만개가 판매될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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