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그룹 회장 “세노바메이트 혁신 신약...미국 진출 축하”
- 대한민국 최초 독자개발 신약 FDA 승인...미국 시장 자력 진출
- 엑스코프리™(XCOPRI®) 제품명으로 현지 시간 11일부터 처방 시작
- 직판 체계 구축으로 미국 시장 진입, 가치 극대화 도모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SK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XCOPRI®)를 11일(현지 시각) 미국 시장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판매는 SK바이오팜의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맡아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제품 패키지. (사진=SK바이오팜 제공)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제품 패키지. (사진=SK바이오팜 제공)

지난해 11월 성인 대상 부분 발작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허가를 받은 세노바메이트는 출시 전부터 뇌전증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큰 기대를 받았다.

글로벌 주요 국가 뇌전증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으로 61억 달러에 달한다. 이 가운데 54%인 33억 달러를 미국 시장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미국 뇌전증 시장은 오는 2024년까지 약 41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바이오팜과 SK라이프사이언스 전 구성원에게 영상메시지를 전달하며 “대한민국 최초로 독자 개발을 통해 FDA 승인을 받고, 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것을 축하한다”고 그간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최 회장은 “세노바메이트는 혁신 신약 개발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사례”라며 “사회적 가치의 실천은 앞으로 우리의 성장과 영속성에 필수”라고 강조했다.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기존 치료제를 복용함에도, 계속되는 발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 마침내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 제약사가 독자 개발한 신약으로서는 최초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 시장인 미국에 직접 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한편, 세노바메이트의 약효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 결과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학술지 란셋 뉴롤로지(Lancet Neurology)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