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담당 공무원, ‘주인 변경 몰랐다’→‘채권 양도 알았다’ 진술 번복
은행 “당시 이상이 없다는 법적인 검토 다 마친 것”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부산은행이 부산 유일 동물원 ‘삼정더파크’의 폐업 관련 “채권 양도 부분은 부산시와 사전 협의된 사항”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부산 동물원 삼정더파크의 채권 양도 사실에 대해 부산시와 부산은행의 진술이 엇갈리며 논란이 됐다. 부산은행이 삼정더파크를 운영하는 삼정기업에 500억 원을 대출해 주면서 이를 입증할 문서를 시에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이 부산시의회에서 나오면서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부산은행은 500억 대출 관련 신규 법인 설립과 채권 양도 사실을 사전에 알렸으며, 이와 관련된 시와의 입장 차도 해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KBS 뉴스 화면 갈무리.
(사진=부산KBS 뉴스 화면 갈무리)

부산시의회 이성숙(부의장) 의원은 지난달 29일 제295회 임시회 시정 질문에서 “부산시 빚보증으로 만들어진 삼정더파크 동물원의 채권이 2017년 3월 24일 신생기업(부산동물원)에 넘어갔지만, 부산시는 지금까지 ‘몰랐다’고 답변했다”면서 “부산시 금고인 부산은행은 이러한 절차를 입증할 그 어떤 문서로도 알리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빚보증을 선 부산시와 돈을 빌려준 부산은행이 500억 대출 관련 신규 법인 설립과 채권양도 과정에서 ‘몰랐다’, ‘책임 없다’라며 진실공방을 벌이자, 부산시 시민단체들은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일각에서는 삼정더파크 폐업 관련 의혹이 연말 부산시 금고 재입찰을 앞둔 부산은행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이러한 논란은 2017년 당시 동물원 업무 담당자였던 공원운영과장이 진술을 번복하며 마무리됐다.  

지난 6일 열린 제285회 임시회 제1차 복지환경위원회에서 부산시의회 이성숙 의원은 담당자였던 부산시 모 간부를 상대로 “3년 전 부산은행의 삼정더파크 채권이 신설 법인(SPC)인 부산동물원에 양도된 것을 알고 있었느냐”라고 질의했다.

이 간부는 “신설 법인 이름이 ‘부산동물원’이라는 것은 몰랐고, 채권을 양도하는 것은 알고 있었다”면서 “대출 기한(3년)이 만료됐고 부산은행이 돈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새로운 사주가 필요하다고 해서 별도 법인을 만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29일 임시회 시정 질문에서 자신의 답변을 바꾼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SPC의 공식 명칭에 대해서는 부산은행에서 사후 통보를 보내지 않아 알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부산은행으로부터 채권 양도 과정을 전달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새로운 SPC 공식 명칭이 무엇인지, 만약 바뀌게 됐다면 부산은행에서 부산시에 사후 통보를 해줬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부산시 공무원과 삼정기업, 신탁회사까지 은행과 충분히 소통하고 협의를 거친 것으로 확인됐고, 당시 관련 서류도 다 있다”라고 못 박았다.

이어 “부산동물원과 관련된 논란은 부산시와 협의가 다 됐고 시도 다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라면서 “당시에 법적으로 검토를 다 마쳐서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처리했다”라고 답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4일 운영이 중단된 ‘삼정더파크’ 정상화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 시의회와 시민단체, 교수 등으로 구성된 동물원 민관협의체는 앞으로의 동물원 운영 방향과 관련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이후 도시공원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론을 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