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블루핸즈 우수 엔지니어 35명 대상 찾아가는 방문 평가 실시…총 14명 선발
- 독자 기술 인증 프로그램 ‘HMCP’ 통해 최고 수준인 레벨4 전문가 자격 부여
- 편의장치, ADAS, 친환경차, AVN 등 신기술 포함 총 8개 항목 평가 진행
- 신기술 이해도 높이고 우수 정비 인재 육성해 서비스 품질 향상 기대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자동차가 공식 서비스 협력사 블루핸즈의 우수한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2020 그랜드마스터 선발 대회’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차, '2020 그랜드마스터 선발 대회’ 개최.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 '2020 그랜드마스터 선발 대회’ 개최.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그랜드마스터는 현대자동차가 블루핸즈 우수 정비 기술 인재 육성과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 인증 프로그램 HMCP(현대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의 4개 등급 중 최고 기술 수준인 레벨4를 인증받은 엔지니어에게 주어진다.

HMCP는 기술 역량 수준에 따라 레벨1~2(테크니션), 레벨3(마스터), 레벨4(그랜드마스터)와 같이 총 4개의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기술 레벨4 인증은 1차 이론 시험과 2차 서술과 구술 평가로 구성되는데 1차 이론 시험 합격 시 2차 서술 및 구술 평가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고장 진단 실무와 고객 응대 등 전반적인 능력을 검증받는 고난이도 평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기술 레벨3 보유자 중 1차 온라인 합격자 35명을 대상으로 2차 서술 및 구술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진행됐으며, 여기에서 최종 14명에게 그랜드마스터 자격이 주어졌다.

2차 서술 및 구술 평가는 코로나 19로 인해 평가자가 블루핸즈를 찾아가는 일대일 방문 평가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구술 평가의 경우 비대면 평가를 위해 응시자가 문제에 대한 답변을 태블릿에 녹화해 평가자에게 제출할 수 있게 했다.

평가 항목은 편의장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친환경차,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바디 및 전장 회로분석, 섀시, 차량 통신, 제네시스 특화 사양 등 총 8개 부문에 대한 이해와 고장 진단, 고객 응대를 종합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그랜드마스터로 선발된 엔지니어에게는 최고 기술 전문가 자격을 증명하는 현판과 유니폼 패치, 명함 등이 주어진다. 이 가운데 현판은 블루핸즈 고객쉼터에 부착해 엔지니어에게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것은 물론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HMCP 레벨3 인증 시험에 코로나 19 상황을 감안한 온라인 라이브 화상 평가를 도입했다. 응시자가 컴퓨터에 접속해 모니터, 웹캠, 휴대폰 등으로 얼굴 인식을 통한 본인 인증을 마친 후 시험 문제를 푸는 동안 감독관이 화상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원격 감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통해 고객 접점인 블루핸즈 엔지니어들의 우수한 정비 기술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전자, 통신 기반 신기술을 포함한 우수 정비 기술 역량을 확보함은 물론 고객 응대 측면에서도 전문성을 높여 서비스 품질과 고객 신뢰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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