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화물 트럭이 멈췄다. 화물 노조가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대규모 파업이다.

지난달 28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세종대로 숭례문 앞에서 운송료 인상,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며 개최한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28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세종대로 숭례문 앞에서 운송료 인상,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며 개최한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7일 노동계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이날 0시부터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등 기름값 급등에 따른 생존권 보장이 파업의 이유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기사들의 최저임금제 격으로, 화물 운송에 들어가는 최소한의 비용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지난 2020년부터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만료를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에만 적용되는 안전 운임제를 전품목·전차종으로 확대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 밖에도 ▲ 운송료 인상 ▲ 지입제 폐지 ▲ 노동기본권 확대 및 산재보험 확대 등도 주요 요구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달 2일 정부와 1차 교섭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의 협상에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대규모 파업이 시작된 가운데, 정부는 불법행위를 사법 처리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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