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LG생건, 여전히 부진한 면세 채널
리브랜딩·마케팅 강화로 승부 본 아모레퍼시픽
체질 개선·중국 소비 회복 지연, 갈 길 먼 LG생건

[뉴스포스트=오진실 기자]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2분기 성적이 공개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며 회복 신호를 보인 반면, LG생활건강은 체질 개선에 주력했지만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사진=각 사 제공)
(사진=각 사 제공)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의 연결 기준 2분기 매출은 1조308억원, 영업이익 11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성적은 면세 채널 매출 하락으로 55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6%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0.4% 늘었다. 럭셔리 브랜드 ‘헤라’가 신제품의 선전으로 매출과 영업익이 증가했고 프리미엄 브랜드 ‘에스트라’는 두 자릿수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해외에서는 마케팅을 강화하며 매출 성장에 집중했다. 그 결과 북미유럽일본의 고성장으로 전년 대비 27.5% 늘어난 3723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327억원으로 적자 폭이 줄었다.

북미에서는 설화수, 라네즈 등의 매출이 105% 증가했다. 다만 마케팅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일본은 아모레페스티벌로 매출이 30% 신장했다. 중국에서는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 강화와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매출이 20% 상승했다.

동유럽 및 중동·아프리카에서는 라네즈와 구딸의 판매호조로 매출이 2배 성장하며 영업 적자도 축소됐다.

정지윤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은 하반기부터 중국 설화수는 시점의 차이일 뿐 회복이 예상된다"며 "북미 중심 해외발 실적 개선 가시성이 높아졌다"고 예측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7월부터 새로운 경영주기에 돌입해 브랜드 가치 제고, 글로벌 리밸런싱 등 경영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의 연결 기준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조 8077억원, 영업이익은 27.1% 줄어든 1578억원을 기록했다.

주력 사업인 뷰티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하락한 7805억원, 영업이익은 24.9% 역성장한 700억원을 기록했다. 내수 매출은 증가했으나 면세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채널 실적 둔화 및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앞서 LG생활건강은 신제품 출시 및 주요 라인 리뉴얼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각 브랜드 주요 라인을 리뉴얼했다.

생활용품 사업 매출은 0.5% 성장한 5460억원, 영업이익은 53.6% 감소한 276억원을 기록했다.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온라인 채널 강화로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원가 및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고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음료 사업의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한 4812억원, 영업이익은 5.5% 감소한 602억원을 기록했다. 코카콜라 제로몬스터 에너지 등 제로탄산 및 에너지 음료 판매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원가 관련 비용 부담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

해외 매출은 52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상승했다. 북미 매출은 21% 증가한 1572억원을 달성했고, 중국은 3.4% 감소한 1891억원을 기록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영업이익은 인력 구조 효율화 및 북미 사업 구조조정 관련 비경상 비용 반영 등으로 감소했다”며 “해외실적 중 중국 소비 회복 지연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6월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으며 부진한 가맹사업을 철수하며 체질 개선 중이다.

조소정 키움증권 연구원은 “LG생활건강은 당분간 재정비를 위한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며 “하반기부터 브랜드 후의 리브랜딩 투자가 본격화될 예정이며 그 외 국내 채널 조정, 북미 법인 수익성 개선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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