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우리나라 청소년 40% 이상이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도 코로나19 팬데믹이 지나면서 감소한 수치다.

(그래픽=방송통신위원회 제공)
(그래픽=방송통신위원회 제공)

26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청소년 및 성인 총 1만 6868명을 대상으로 한 2023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 9218명을, 성인은 만 19세에서 69세까지 7650명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 40.8%, 성인 8%가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는 전년 대비 청소년은 0.8% 포인트, 성인의 경우 1.6% 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5월 정부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을 선언하면서 온라인 활동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든 결과로 보인다.

사이버폭력의 가·피해 경험은 청소년·성인 모두 남성, 청소년은 중학생, 성인은 20대가 높았다. 청소년은 온라인 게임(48.3%), 성인은 문자 및 인스턴트 메시지(64.2%)를 통해 가장 많은 사이버폭력을 행사했다. 특히 청소년과 성인 모두 메타버스 상에서의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이 전년 대비 증가(청소년: 1.6%→1.9%, 성인: 0.8%→3.5%)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사이버폭력의 가해 동기는 청소년의 경우 '보복(38.6%)'이, 성인은 '상대방이 싫거나 화가 나서(26.4%)'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사이버폭력 가해 후 사안의 심각성이나 죄의식을 더 많이 인식하면서도 놀이 또는 유희적 행위로 인식하는 경향이 전년에 비해 증가(13.3%→17.2%)했다.

아울러 청소년 14.2%, 성인 11.7%가 디지털 혐오 표현을 경험했다. 청소년 10%, 성인 15.0%는 디지털 성범죄를 목격했다고 응답했다.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년 대비 상승(청소년 91.1%→92.5%, 성인 86.4%→89.3%)했다. 정보통신서비스 기업의 사이버폭력 예방 활동 필요성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응답자가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 부여를 강하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의 대상과 주제 등을 확대할 방침이다"라며 "기존에 추진해 오던 사이버폭력에서 디지털 혐오 표현, 딥페이크, 메타버스 윤리교육 등으로 교육 주제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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