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만정 GS그룹 창업주 그림자...부산·경남 출신 CEO 다수
CEO 고등학교도 서울(8명)·PK(5) 최다...호남지역 1명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허만정 GS그룹 창업주의 그림자가 2022년에도 여전히 GS그룹에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허만정 창업주가 경상남도 진주 출생인 만큼, 현재까지도 GS그룹의 지주사와 주요 계열사 CEO 등 요직을 영남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스트가 GS그룹 지주사 GS(허태수 회장, 홍순기 대표이사 사장)와 △GS건설(허창수 회장,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 △GS칼텍스(허세홍 대표이사 사장) △GS에너지(허용수 대표이사 사장) △삼양통상(허남각 대표이사 회장) △자이에스앤디(엄관석 대표이사 부사장) △GS이피에스(정찬수 대표이사 사장) △GS이앤알(김석환 대표이사 사장) △GS파워(조효제 대표이사 사장) △GS리테일(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 김호성 대표이사 사장) △GS글로벌(김태형 대표이사 사장) △GS스포츠(여은주 대표이사 부사장) 등 주요 11개 계열사의 회장·부회장·사장·부사장·대표이사(이하 CEO) 출신과 학맥을 분석했다.
GS그룹 CEO, 부산과 경남 진주 출신이 주류
GS그룹 지주사와 주요 11개 계열사 CEO 가운데 영남 출신은 모두 9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뒤를 서울 출신(4명)이 이었고, 호남 출신은 1명이었다. 특히 영남 가운데서도 PK(부산·울산·경남) 출신들이 GS그룹 CEO직을 독점하고 있었다.
반면 지주사 및 주요 계열사 가운데 TK(대구·경북) 출신 CEO는 전무했다. 그나마 대구 출신 이영환 GS칼텍스 S&T 본부장이 올해 이사회를 거쳐 GS글로벌 사장으로 취임하면, TK 출신 CEO가 1명이 될 전망이다. 이영환 신임 사장은 지난해 GS그룹 정기임원인사에서 GS글로벌 대표이사 사장으로 신규 선임된 바 있다.
허태수 회장과 여은주 대표이사 부사장, 김호성 대표이사 사장, 조효제 대표이사 사장, 김석환 대표이사 사장, 엄관석 대표이사 부사장 등 6명이 부산 출신이다. 허만정 GS그룹 창업주의 고향인 경남 진주 출신 CEO로는 허남각 대표이사 회장, 허창수 회장, 홍순기 대표이사 사장 등 3명이 있다.
서울 출신 CEO로는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 허세홍 대표이사 사장, 김태형 대표이사 사장,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있다. 정찬수 GS이피에스 대표이사 사장이 호남 출신 가운데 유일하게 GS그룹 CEO로 이름을 올렸다. 뿌리가 영남인 오너가를 제외하면 실제 타지역 출신 CEO는 3명 정도인 셈이다.
서울지역 고등학교 최다...서울대·고려대 학맥
GS그룹 CEO 가운데 8명이 서울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보성고등학교 출신이 3명(허남각 대표이사, 허연수 대표이사, 허용수 대표이사)으로 가장 많았다. 중앙고등학교(허태수 회장)와 휘문고등학교(허세홍 대표이사), 우신고등학교(김호성 대표이사), 대성고등학교(김태형 대표이사), 장훈고등학교(임병용 대표이사) 등은 각각 1명씩 GS그룹 CEO를 배출했다.
PK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한 CEO는 5명이었고, 호남지역 고등학교 출신 CEO는 1명이었다. 경남고등학교 2명(경남/허창수 회장, 조효제 대표이사), 해동고등학교 1명(부산/김석환 대표이사), 대동고등학교(부산/여은주 대표이사), 대아고등학교(경남/홍순기 대표이사), 남성고등학교(전북/정찬수 대표이사) 등이다.
대학 학맥으로는 서울대와 고려대 출신이 각각 5명으로 동률이었다. 부산대와 한국외국어대, 연세대, 외국대 출신 CEO도 각각 1명씩 이름은 올렸다.
서울대 출신 CEO로는 허남각 대표이사 회장(상학), 정찬수 대표이사 사장(경영학), 조효제 대표이사 사장(사법학), 여은주 대표이사 사장(신문학),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법학) 등이 있다. 고려대 출신 CEO로는 허창수 회장(경영학), 허태수 회장(법학),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전기공학), 김석환 대표이사 사장(경제학), 김호성 대표이사 사장(경제학) 등으로 조사됐다. 서울대 출신 CEO는 非오너가로 법조인(검사 출신) 등 전문 능력을 갖춘 이들이 많았고, 고려대 출신 CEO는 오너가에서 많았다.
이밖에 허용수 대표이사 사장은 조지타운대학교를 졸업했고, 허세홍 대표이사 사장은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뒤 美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를 받았다. PK 출신 CEO가 많은 만큼 부산대학교 출신 CEO도 있었다. 경남 진주 출신인 홍순기 대표이사 사장이 부산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김태형 대표이사 사장은 한국외국어대에서 서어서문학을 전공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