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CI·맵탱' 제작 진두지휘
지주사 삼양라운드스퀘어 지분 24.2%로 2대 주주
맵탱 해외진출 준비…신사업 발굴 위해 혼자 CES행

[뉴스포스트=오진실 기자] 삼양식품이 오너 3세 전병우 상무를 경영 전면에 내세우며 승계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전 상무는 지난해 비전선포식에 등장한데 이어 올해 CES에 홀로 참석해 존재감을 알렸다. 여기에 불닭볶음면에 치중된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신제품 개발과 신사업 발굴도 맡고 있다.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총괄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총괄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

지난해 9월 삼양라운드스퀘어(옛 삼양식품그룹) 비전선포식에 오너 3세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현 전략총괄 상무)이 등장했다.

전병우 상무는 삼양식품 창업주 고(故) 전중윤 명예회장의 장손이자 전인장 전 삼양식품 회장과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부회장의 장남이다.

1994년생인 전 상무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2019년에 삼양식품 해외전략부문으로 입사한 뒤 2021년 삼양라운드스퀘어(구 삼양내츄럴스) 전략기획 부문을 거쳤다. 이후 2022년 삼양식품 전략운영상무와 같은 해 삼양애니 대표를 겸직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 총괄(CSO)로 승진하며 삼양식품 신사업본부장과 겸직 중이다.

비전선포식 당시 전 상무는 미래 사업 방향성 설명 및 탄소 저감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식물성 단백질 사업이 기후변화와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매개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60년 전 존재하지 않았던 라면처럼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양라운드스퀘어의 CI 리뉴얼에도 직접 참여했다고 알려졌다. 업계는 전 상무가 그룹의 정체성 재확립과 비전 수립을 최전선에서 이끈 만큼 승계 구도가 윤곽을 드러낸 것으로 평가한다.

이미 전 상무 중심의 지배구조 개편도 이뤄지고 있다. 지주사인 삼양라운드스퀘어(전 삼양내츄럴스)는 삼양식품의 지분 34.92%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삼양라운드스퀘어어 지분율이 높아지면 삼양식품까지 지배할 수 있는 구조다.

2022년 5월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전 상무가 지분 100%를 보유한 개인회사 아이스엑스를 흡수합병했다. 이에 전 상무의 지주사 지분율은 24.2%로 늘어나며, 최대 주주인 김정수 부회장(32%)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아버지인 전인장 전 회장은 15.9%를 보유하고 있다.

맵탱 시장안착과 신성장동력 발굴

향후 전 상무는 매운 국물라면인 ‘맵탱’을 제2의 불닭볶으면으로 만드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론칭한 맵탱은 전 상무가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광고 등 전 과장에 참여해 선보인 제품이다.

'맵탱'의 성과는 전 상무의 첫 경영 성적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양식품은 현재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한 라면 사업에 치우쳐진 만큼 사업 다각화가 숙제다. 지난 2012년 김정수 부회장이 주도해 개발한 불닭볶음면은 지난해 기준 해외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삼양식품 신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는 만큼 미래성장동력 발굴에도 힘쓸 예정이다. 삼양식품은 ‘푸드 케어’를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2021년부터 바이오 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식물성 패티, 프로틴 음료 등 헬스 케어 및 단백질 소재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와 관련 분야 전문 인재 확보를 위해 R&D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상무는 지난 9~12일(현지 시각) CES 2024 현장을 방문해 푸드테크 및 헬스케어 관련 전시관을 둘러보기도 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불닭과 함께 매운 국물라면 ‘맵탱‘과 ‘쿠티크’ 브랜드를 전략 브랜드로 선정해 집중적인 육성에 나설 것”이라며 “브랜드 캠페인 등 마케팅을 강화해 매운 국물라면 시장에서 맵탱의 입지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맵탱의 해외진출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진출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다”며 “현재 해외진출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준비 중인 단계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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