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기업 날개달고…“휘발유 반값 수소차 뜬다”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현재 2천대에 못 미치는 수소차 누적생산량을 오는 2040년까지 620만대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도 기존 14곳에서 전국 1천200곳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됐다. 수소차 업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한 특혜가 아니냐는 논란이 있지만, 신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문재인 정부가 차세대 경제 먹거리로 수소경제를 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수소차는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차보다 친환경적인데다가 연료도 저렴해 차세대 친환경차에 ‘완전체’로 통하고 있다.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전략보고대회에서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로서는 국가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우리는 세계 수소차 시장에서 점유율 50%에 달하는 등 수소활용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수소경제 로드맵은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청사진”이라고 설명했다.
수소차 한달 연료비 10만원…6년뒤 7만원대↓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르면, 현재 kg당 8천원 정도인 수소충전 비용은 6년 뒤인 오는 2022년 6천원으로 내려간다. 현재도 연료비 경쟁력은 수소차가 kg당 83원(95.9km/kg), 휘발유차는 116원(12km/L)으로 수소차가 월등한 수준이다.
지난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자동차 평균 주행거리(2017년 기준)는 1일에 39.5km, 한달을 30일로 계산하면 1185km를 주행했다. 휘발유차 운전자는 연비를 최대로 유지해도 약 13만7천원을 부담해야 한다. 연비가 L당 10km로만 떨어지면 한달에 16만5천원을 연료값으로 쓰게 된다.
반면 수소차 운전자의 경우 한달에 약 9만8천원만 연료비를 부담하면 된다. 여기에 정부 계획대로 수소값이 kg당 6천원으로 내려가면 수소차 운전자는 한달에 연료값으로 약 7만4천원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수소차 활성화를 방해했던 높은 구매가격도 오는 2025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인 3천만원대로 떨어트릴 예정이다. 오는 2025년까지 연 1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하면 구매가격 역시 3천만원대 수준으로 조정된다는 게 정부의 계산이다. 3년 뒤인 2022년에 수소차 연간 생산량을 3만 5000대로 늘리면 가격은 5000만 원 수준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수소버스와 수소택시, 수소트럭 등 상용 자동차에도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기존 수소버스는 현재 2대에 불과하지만 올해 35대, 2022년 2천대, 2040년에는 4만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수소택시도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2040년까지 8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트럭은 개발과정을 거쳐 2040년 3만대를 보급한다.
터무니없이 적었던 수소충전소도 2040년까지 1천200개소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규제완화도 과감히 선택했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SPC 참여 확대 및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하고,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정부세종청사 등)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수소연료 생산을 확대해 현재 kg당 8천원 선인 수소가격을 kg당 3천원으로 줄인다. 로드맵에 따르면, 초기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 원유에서 석유화학제품을 만들 때 발생하는 ‘부생 수소’ 약 5만톤을 활용할 계획이다. 부생수소 5만톤은 수소차 약 25만대 분량이다. 다만 부생수소는 생산 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해 완전한 친환경이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
이에 정부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완전한 친환경 연료인 ‘수전해’ 기술을 2022년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수전해는 물과 산소를 전기분해해 수소를 얻는 방식으로 아직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경제성이 떨어지고 휴대성과 이동성이 떨어진다.
이밖에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 확립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정부는 고압기체, 액체, 액상, 고체 등 수소를 저장방식을 다양화·효율화하고 충전압력을 35MPa에서 45MPa 이상으로, 내부용적을 150L에서 450L 이상으로 상향하는 등 고압기체 저장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