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학교법인 한국전력공과대학교가 지난 5일 제2차 이사회를 열고 ‘총장후보자(대학설립추진위원장) 선임(안)‘을 의결해 윤의준 서울대학교 연구처장을 초대총장 최종후보자로 선임했다고 8일 밝혔다.

윤의준 한전공대 총장 최종후보자. (사진=한전 제공)
윤의준 한전공대 총장 최종후보자. (사진=한전 제공)

한전공대는 후보군 발굴을 위해 국내 인사 29명과 해외인사 36명 총 65명을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사와 전문가, 써치펌 추천 등을 포함한 자체 발굴과 공개모집 등 다각적인 노력을 했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구축된 174명의 후보자들에 대해 두 차례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를 개최했다. 이후 13명의 추천대상 후보를 정했고, 이를 대상으로 지난 5월에 있었던 총장후보자 심사위원회를 통해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한 바 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후보자 3인을 평가해 최종후보자를 결정했다.

윤의준 최종후보자는 서울대학교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美 MIT에서 전자재료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AT&T 벨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1992년부터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공과대학 대외협력실장, 서울대학교 연구처장과 산학협력단장 등 보직을 수행하며 행정 경험을 쌓아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학자로서 재료공학 분야에서 광소자와 LED 연구에 주력해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이루어낸 공학자이기도 하다.

특히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과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초대부원장직을 역임하며 융합 교육기관 설립과 조직운영 경험을 두루 갖췄다. 세계적인 에너지 특화 연구 중심 대학을 지향하는 한전공대의 초대총장 최종후보자로서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한전공대는 지난 4월 20일 학교법인 설립등기를 완료했다. 대학설립 인가 시까지 원활한 설립추진을 위해 총장후보자를 위원장으로 하는 ‘한전공대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교육·연구·기획 등 대학설립과 관련된 주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심의·의결기구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할 예정이다.

윤의준 총장후보자는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대학설립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공대가 글로벌 에너지 교육·연구 플랫폼으로서 미래 에너지 연구를 선도하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의준 한전공대 최종후보자 약력
· 미국 MIT 전자재료 박사
· 서울대 금속공학 학․석사
· ’19 ~ 現  서울대 연구처장(겸 산학협력단장)
· ’17 ~ ’20 호암재단 공학상 심사위원장
· ’17 ~ ’18 대한금속재료학회 사업부회장
· ’13 ~ ’17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 주력산업 MD
· ’11 ~ ’13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 ’10 ~ ’17 LED반도체조명학회/한국광전자학회 부회장
· ’92 ~ 現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 ’90 ~ ’92 미국 AT&T 벨연구소 연구원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