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횡령액은 당초 발표한 562억 원보다 33억 증가한 593억 원
잠정 회수율 약 62% 수준...실제 300여억 원 이상 회수 예상
신뢰도 하락 불가피...나신평 "내부통제 취약·실적 저하 가능성도"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금융감독원이 경남은행의 횡령 사고액을 2988억 원이라고 밝힌 데 대해 BNK금융지주가 이는 수차례 돌려 막기 한 금액을 단순 합계한 규모라고 해명했다. 

경남은행 창원 본점. (사진=뉴시스)
경남은행 창원 본점. (사진=뉴시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지주는 전날 경남은행 횡령과 관련한 설명자료를 내고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횡령금액 2988억 원은 수차례 돌려 막기 한 금액을 단순 합계한 것으로 실제 순 횡령액은 595억 원이다"고 주장했다. 

BNK금융은 "순 횡령액이 당초 발표한 562억 원보다 33억 원 증가했지만 이는 이미 대손처리된 특수채권과 미인식수익금이다"며 "재무적 손실(순손실액)은 기존 공시한 490억 원과 동일하고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변함없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발견한 손실금 중 회수 가능 금액은 296억 원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BNK금융은 "통상 은행의 횡령 회수율이 10% 미만이나 조기 대응으로 현재 약 300억 원 이상(회수율 62% 수준)은 회수할 수 있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이에 경남은행이 횡령으로 입은 손실이 BNK금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날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경남은행의 이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횡령 사고 규모가 약 3000억 원으로 알려졌지만 회수 가능한 자산을 고려하면 횡령 순 손실액은 190억 원 수준으로 판단, 이슈에 따른 향후 실적 부담이 거의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최 연구원에 따르면 손실액 595억 원 중 105억 원은 올해 이슈 발생 이전에 이미 부실 발생에 따라 상각 처리된 특수채권으로서 이를 제외하면 490억 원 정도가 이번 사건으로 손실을 반영해야 하는 규모다. 

BNK금융 측은 이미 공시를 통해 2022년 실적에 소급 적용, 450억 원(세후 360억 원)을 손실로 반영한 상황이다. 

그는 "지난해 실적에 손실 처리한 490억 원 중 약 300억 원은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찰은 골드바 등 현금성 자산을 약 150억 원 정도 확보했고 은행 측에서도 부동산·회원권 등 은닉 자산 약 150억 원에 대해 가압류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며 "결론적으로 이번 경남은행 PF 횡령 사건에 따른 순 손실액은 약 190억 원 수준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부실한 내부통제 시스템이 드러난 만큼 경남은행과 BNK금융에 대한 신뢰도는 저하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1일 보고서를 통해 "내부통제 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점이 노출됐고, 평판 하락에 따른 실적 저하 가능성이 존재해 경남은행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금융감독원 검사 진행 과정에서의 추가 손실 발생 여부와 은행 평판 하락에 따른 실적 저하 가능성을 점검할 계획이다"며 "점검 결과 은행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되거나 내부통제 기능 전반의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 등 사업기반에 중대한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신용등급 또는 등급 전망에 반영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