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이스샵, 가맹사업 철수 후 유통 채널 입점
LG생건 “추후 입점처·브랜드 입점 늘릴 것”
[뉴스포스트=오진실 기자] LG생활건강이 국내외 이커머스에 이어 CJ올리브영까지 입점하며 판매처를 확장하고 있다. 실적 개선을 위해 가맹사업 철수라는 강수를 뒀던 LG생활건강은 온·오프라인 채널 다변화를 통해 매출 회복에 나선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뷰티 브랜드 더페이스샵이 올리브영에 입점했다.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제품 7종을 판매 중이며, 이 중 2종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선보이고 있다.
기존 올리브영에는 LG생활건강의 오휘, 빌리프, 비욘드, VDL 등 뷰티 브랜드와 오가니스트, 닥터그루트, 페리오 등 생활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었다.
앞서 LG생활건강은 지난해 로드숍 브랜드인 더페이스샵과 네이처컬렉션 등의 가맹 사업을 철수했다. 올리브영과 같이 여러 회사 제품을 판매하는 H&B 편집숍이 늘어나면서 단일 로드숍의 입지가 현저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LG생활건강은 전국 로드숍 가맹 경영주 400여 곳의 계약 구조를 기존 가맹 계약에서 물품 공급 계약으로 바꿨다.
이 같은 사업 재편은 실적과도 연결된다. 최근 2년간 LG생활건강의 실적은 하락세다. 2022년 매출액은 7조 1858억원, 영업이익은 711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2%, 44.9% 줄었다. 2023년 매출액은 6조 8048억원, 영업이익 487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5.3%, 31.5% 감소했다. 엔데믹 이후에도 중국 내 매출 회복 둔화로 실적 악화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LG생활건강은 유통 구조를 재정비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온·오프라인 추가 판매를 확보해 실적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11월 알리익스프레스 K베뉴 카테고리에 샴푸, 세제 등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갈등으로 거래가 중단됐던 쿠팡과도 다시 손을 잡았다. 현재 쿠팡에서는 LG생활건강의 더후, 오휘, 빌리프, 숨37, 더페이스샵을 비롯해 엘라스틴, 페리오 등 생활용품 브랜드 제품이 입점되어 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로운 유통 브랜드가 생기면 입점할 예정이며 기존 입점처들에는 브랜드를 늘려갈 계획”이라며 “H&B 채널 대응 강화를 통해 한 자릿수 매출 증대를 이뤄내겠다”고 전했다.